들어가며
감수의 글
1장 처절한 패배, 혁신을 위한 출발선
2장 최고 엘리트 탈피오트의 탄생
3장 최고를 지향하는 슈퍼 솔저
4장 생명처럼 진화하는 프로그램
5장 모든 것은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한다
6장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학습 곡선
7장 틀을 깨는 사고 훈련
8장 현장에 답이 있다
9장 사이버 세상을 지배하라
10장 탈피오트의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11장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12장 우주로 뻗어 나가는 탈피오트
13장 아이언돔, 이스라엘을 구하다
14장 사명을 띠고
15장 새롭게 떠오르는 젊은 영웅들
16장 탈피오트 출신, 무조건 OK!
17장 다시 쓰는 성공 스토리
18장 생명과학과 탈피오트
19장 산업을 이끄는 탈피오트
20장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연대표
도움을 주신 분들
감사의 말
이스라엘을 혁신 강국으로 만든 특급 비밀
이 책은 단순한 군대 이야기가 아니다.
혁신을 지향하는 우리의 이야기다!
이스라엘은 독립 선언을 한 지 20년이 채 지나지 않은 1967년, 6일 전쟁에서 대승을 거두지만, 고작 6년 후인 1973년에 이집트와 시리아의 급습에 수많은 국방 시설이 파괴되고 소중한 젊은 목숨을 희생해야 했다. 실패의 뒤에는 보통 파멸이 따르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실패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기에 이른다. 이스라엘은 자국을 실패로 이끈 욤 키푸르 전쟁의 뼈아픈 경험을 혁신으로 이끄는 동력으로 삼았다. 실패의 경험에서 이스라엘은 더 이상 하드파워가 아닌 소프트파워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고 혁신으로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로 만든다.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 최정예 부대, 최고 중의 최고 ‘탈피오트Talpiot’의 시작이다.
작은 땅, 적은 인구수. 이스라엘을 혁신의 나라로 만든 비밀
탈피오트 프로그램하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이스라엘은 전라도 면적에 불과한 작은 나라다. 인구수도 서울 시민 수보다 적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노벨상 수상자를 무려 12명이나 배출했고,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해외 기업 중 이스라엘 기업은 80개가 넘어 중국 다음으로 많다. 이스라엘이 혁신 강국이 될 수 있었던 배경의 중심에는 젊은 전문 인력을 키워내는 인재 양성소 ‘탈피오트가’ 있다. 탈피오트에 입대한 뛰어난 젊은이들은 그 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교육을 받는다. 정답이 아니라도 이 오답을 통해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환경, 창의적 생각을 끊임없이 이어나가는 분위기 속에서 팀 활동을 통한 협력으로 시너지를 일으킨다.
이들은 탈피오트에서 받은 교육을 현실에서도 적극 사용한다. 탈피오트 생도 시절 이들은 주변국의 공격으로부터 이스라엘을 안전하게 방어하기 위한 ‘아이언 돔’을 만들어 낸다. 아이언 돔은 주변국에서 발사하는 미사일을 수초 안에 정확히 파괴하여 거대한 가상의 안전 공간을 만들었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