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경복궁의 메롱해치 (양장
저자 김유신
출판사 (주글항아리
출판일 2021-03-23
정가 18,000원
ISBN 9788967358846
수량
프롤로그
메롱해치 프로필

1 영제교
2 근정전
3 사정전
4 수정전
5 경회루
6 흠경각
7 강녕전
8 교태전
9 자선당(동궁
10 자경전
11 소주방(수라간
12 향원정
13 건청궁
14 태원전

부록│궁궐 밖으로
에필로그
경복궁의 인플루언서(? 해치가 그림책 속에 나타났다

어느 날 타임라인에 나타나 혀를 쑥 내밀고 600년 역사를 뚫고 나오는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으로 우리 마음을 빼앗아간 메롱해치. 능청스럽고 엉뚱한 장난으로 모두를 웃게 만들고, 궐 안의 사람들은 물론 동물, 상상 속 존재와도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모두에게 특별한 우정이 되어준 덕분에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서 연재 1년 만에 4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경복궁의 인플루언서가 된 메롱해치를 드디어 책으로도 만날 수 있게 됐다.
경복궁 영제교 앞에서 혀를 내민 채 금천을 내려다보고 있는 천록 서수상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우리 문화재의 신스틸러다. 궁궐을 배경으로 살아가는 전통 캐릭터 메롱해치는 이 서수상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우리에게 천록보다 친숙한 ‘해치’는 궁궐을 지키며 시비와 선악을 가리는 영험한 동물로 알려져 있다. 메롱해치는 해치의 이런 선량함과 믿음직함에 투실투실 귀엽고 엉뚱한데 어쩐지 내 마음을 아는 것 같고 보고 있으면 언제까지나 함께하고 싶어지는 반려동물의 매력을 더했다. 궐에서 태어나 궐에서 살아가는 해치가 일상 속에서 만나는 옛사람들은 그래서 사랑스런 동물과 함께할 때 우리의 모습을 닮았다. 해치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만큼은 걱정 많고 경직돼 있던 우리 마음도 순하고 천진하고 부드러워진다.

새로운 우리 캐릭터의 탄생

메롱해치는 작가가 궁궐해설가인 어머니를 따라 경복궁에 견학을 갔다 메롱 천록을 보고 영감을 얻어 탄생한 캐릭터다. 대부분의 소재를 직접 경복궁에 답사를 가서 찾았기에 한 컷 한 컷 직접 궁궐을 거니는 듯한 생생함이 살아 있고, 공간 자체도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경복궁 구석구석을 거닐며 ‘해치라면 여기서 뭘 하고 있을까?’ 떠올려보는 동시에, 배경이 되는 궁궐 공간을 유심히 살펴두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이를 자세히 조사한 덕분이다. 『경복궁의 메롱해치』는 그래서 연재 초반부터 고증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왜 천록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