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서론
1절 연구의 착안점
2절 연구의 수행과정
제2장 이론적 배경
1절 공공서비스의 개념
2절 민간위탁의 개념
3절 평가의 개념
4절 민간위탁 서비스 평가의 의의
5절 민간위탁의 법적 근거
제3장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연구
1절 공공하수처리시설이란?
2절 전국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통계
3절 전국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현황
제4장 공공하수처리시설 평가 발달과정
1절 상ㆍ하수도 서비스 국제표준안
2절 상ㆍ하수도 서비스 성과평가
3절 공공하수도시설 관리업무 위탁지침
4절 현행 민간위탁 서비스 평가 분석
제5장 경영학적 평가관리 기법
1절 BSC(Balanced Score Card모델 검토
2절 MB(Malcom Baldrige모델 검토
3절 TQM과 TQS
4절 SLA(Service Level Agreement
5절 평가방법론간 적용 가능성
제6장 민간위탁 서비스평가지표 개발과정
1절 현행지표와 BSC지표, MB모델의 연관관계 분석
2절 현행 민간위탁 서비스 평가의 적합성 평가
3절 민간위탁 서비스 평가지표 1차 개발안
4절 환경경영체제(EMS 도입
5절 민간위탁 서비스 평가지표 2차 개발안
제7장 평가지표 활용방안
1절 인센티브 및 페널티 부여방법
2절 재계약
3절 SLA협약
4절 자체평가
제8장 요약 및 결론
1절 연구 요약
2절 민간위탁 서비스평가의 효용성 확대 방안
참고문헌
부록
출판사 서평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 서비스의 지속성장경영을 위한 경영학적 관리지표개발 및 서비스 평가방안 제시
하수란 오수(汚水 및 우수(雨水를 총칭해서 이르는 말로서, 하수처리시설은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배출하는 하수를 깨끗하게 처리하는 시설이며, 쾌적한 생활환경과 공중위생 향상을 위하여 꼭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의 총체를 의미합니다. 하수처리란 생성된 하수를 하천, 바다, 기타 공유수면에 일정한 처리과정을 거쳐 방류하게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런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전국 운영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환경부 기준에 의하면 2010년기준...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 서비스의 지속성장경영을 위한 경영학적 관리지표개발 및 서비스 평가방안 제시
하수란 오수(汚水 및 우수(雨水를 총칭해서 이르는 말로서, 하수처리시설은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배출하는 하수를 깨끗하게 처리하는 시설이며, 쾌적한 생활환경과 공중위생 향상을 위하여 꼭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의 총체를 의미합니다. 하수처리란 생성된 하수를 하천, 바다, 기타 공유수면에 일정한 처리과정을 거쳐 방류하게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런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전국 운영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환경부 기준에 의하면 2010년기준 전국 하수처리시설수는 465개, 유지관리비 8,700억원, 운영인원 5,360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중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시설은 318개소(68.39%로 운영예산은 5,000억원, 운영인원은 3,642명입니다.
예전에는 행정관청이 직접 전국하수처리시설 운영하였으나, IMF구제금융을 받은 시점인 1998년 김대중정부시절 국가적 경제난을 타결하기 위해 공공조직의 경량화를 통해 저렴한 행정비용(Cost-Less으로 행정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전문적인 시설관리의 경우 재정과 기술인력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에게 위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한 대응과 동시에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경영적 시각에서 행정업무를 관리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민간위탁제도가 도입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