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장 어떻게 살 것인가
왜 사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생의 여덟 가지 기본 문제 |나 자신을 발견하라 |참된 중용의 길 |이상주의자가 되어라 |단순하게 살아라 |행동하라 |쉼 없이 성장하라 |궁극의 가치를 추구하라 |정신승리에 빠지지 말라 |덕과 재능 중 무엇을 우선할 것인가 |놀아야 흥한다 |먼 앞일을 내다보라 |유가의 3대 덕목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라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 |밑바닥 체험에 엘리트 의
식을 더하라 |부정적인 것도 긍정적으로 대하라 |날마다 새로워져라 |도는 생활 속에 있다 |성실하면 천하를 얻는다 |바로 지금을 살아라 |양 끝을 잡고 중간을 취하라
2장 인성을 어떻게 성숙시킬 것인가
양심 있는 지식인이 되어라 |생각하는 대로 된다 |성욕을 다스려라 |가난을 근심하지 말고, 공평하지 않음을 근심하라 |욕망 앞에서 담담해져라 |잘난 체하며 남을 가르치지 말라 |인성은 원래 선하다 |성인의 삶을 돌아보라 |국화처럼 담백하라 |좋은 사람이 되어라 |선비정신을 추구하라 |상대를 이해한 뒤 인을 베풀어라 |무조건 좋기만 한 사람이 되지 말라 |자기를 먼저 갖추고 상대에게 요구하라 |다른 사람의 뛰어남을 진심으로 기뻐하라 |나보다 못한 사람을 포용하라 |문제의 원인을 나에게서 찾아라 |지나간 일을 탓하지 말라 |너그러워야 한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도와라 |우정을 소
중히 여겨라 |화합하되 같아지지 말라 |선을 실현하기 위한 네 가지 키워드 |작은 은혜를 베풀어라 |올곧은 사람이 되어라
3장 일의 효율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상사에게 아니라고 말할 용기 |자기 일을 사랑하라 |초연한 태도를 가져라 |예측 능력을 키워라 |일 처리의 방법론 |무조건 아끼지 말라 |중용 속에서 대담하라 |쉬지 말고 꾸
준하라 |시도해야 성공한다 |세를 발견하고 이용하라 |천지인을 통합하라 |작은 이익을 탐하지 말라 |나는 좋은 사람임을 믿어라 |먼저 신뢰를 얻어라 |말을 잘하기 위한 방법
론 |다
우리 시대 가장 빛나는 멘토
사서(四書에게 듣는 인생 명강!
멘토의 시대다. 저마다 인생의 멘토를 찾고, 그들에게서 힐링을 원한다. 어쩌면 극단의 경쟁과 생계를 위한 사투에서 오는 삶의 고단함이 이런 멘토 과잉의 시대를 낳았는지도 모른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는 일상적인 공포가 누군가의 위로와 격려를 갈망하고, 때로는 따끔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 대상을 갈구하게 된 것은 아닐까?
중국 경전은 이런 시대의 흐름 속에서 오랫동안 멘토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너무 고루하고 시대에 뒤떨어지는 고대 문헌이 아니냐고 반문할 사람도 있겠지만, 수천 년의 시간을 건너 지금까지 사서가 읽히는 이유는 그 안에 시대를 초월하는 진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빛바래지 않는 명저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이 네 권의 책은 불안하고 흔들리는 우리에게 어떻게 사는 것이 현명하고 행복한 길인지 조용히, 그러나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사서로 하는 인생 공부, 사람 공부
사서는 철학이다. 젊음, 신의, 우정, 사랑, 정치, 죽음 등 우리를 둘러싼 온갖 감정과 사상을 논한다. 철학이 가장 훌륭한 철학이 되는 순간은 삶과 밀착되어 누구와도 이야기할 수 있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을 때이다. 책 안에 갇혀 현실 세계로 나오지 못하거나 일부 지식인들의 지적 유희에 그친다면 그것은 죽은 학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사서가 매우 훌륭한 현실 세계의 학문이라고 말한다. 도교와 불교가 세상을 초월하는 측면을 강조한다면 유가는 세상으로 들어가는 사상이라는 것이다. 물론 세상을 초월하는 학문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해탈과 자유를 준다. 하지만 세상으로 들어가는 학문은 현실의 실천에 주목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끈다. 인생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지, 사람으로서의 도리는 무엇인지 등 큰 공부의 길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을 닦는 지침이 되어준다.
저자는 이런 현실 공부를 위해 사서 가운데 현대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지혜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