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단비어린이 인문.교양
저자 노은주
출판사 단비어린이
출판일 2019-07-24
정가 12,000원
ISBN 9788963011776
수량
한글의 뛰어난 점이 열두 가지나?
교과서에는 다 담지 못한 다양한 읽을거리까지 듬뿍!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들었다는 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그런데, 세종 대왕이 직접 백성들을 위해 한글을 창제했다는 사실이 문자의 역사에선 굉장히 특별한 점이라는 걸 알고 있나요? 알파벳이나 한자, 가나, 키릴 문자 등 세계의 많은 문자들이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며 오늘날의 문자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은 언제, 어떤 목적으로, 누가 만들었으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해설서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문자입니다. 우리는 당연한 상식처럼 ‘한글=세종 대왕’으로 알고 있지만, 그 당연함이 세계에선 독보적인 특별함이라는 걸 알려주는 데서부터 이 책의 내용이 시작됩니다.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선 4학년 때 ‘자랑스러운 한글’을 다루며 네 가지 우수한 점을 꼽고 있습니다.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제자 원리, 적은 수의 문자로 많은 소리를 적을 수 있는 음소 문자,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는 문자, 기계화에 적합한 문자라는 것이지요.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열두 가지 이유》에서는 이러한 내용뿐만 아니라 철학이 담긴 글자,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문자 등 교과서에서는 다 담지 못한 부분까지 짚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한글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역사 속 수많은 사건들 속에서 한글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애썼던 고마운 인물들, 세계의 문자와 언어 지도 등을 정리해 두어 보다 입체적인 관점에서 한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글의 우수성 꼭 알아야 해?”
한국보다 세계가 먼저 인정한 가장 진보된 문자, 한글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어요!

“한국어를 잘 쓰면 되지, 한글의 우수성을 꼭 알아야 해?” 이렇게 묻는 아이도 있을 겁니다. 물론 왜 우수한지 몰라도 살아가는 데 큰 문제는 없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내가 쓰는 말의 뿌리와 역사를 알면 우리말과 우리 문화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