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밀투표와 수상한 후보들
저자 서해경
출판사 키큰도토리
출판일 2017-05-05
정가 12,000원
ISBN 9788998973247
수량
1 발간 19일 전-오성시장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
: 오성시장 보궐선거가 시작되고, 통신문은 특별호를 발간하기로 한다.
-21-

2. 발간 12일 전-선거 운동이 시작되다
: 보호당의 김수현, 주민당의 최민희,무소속의 표만복 후보가 오성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다.
-38-

3. 발간 8일 전-선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
: TV토론회가 열리고, 후보 중 한 명의 숨겨 온 과거가 드러나는데…….
-57-

4. 발간 5일 전-후보자와 투표 안내문을 검증하자
:후보자 검증을 위해 인터뷰를 할수록 후보들에 대한 믿음에 금이 가기 시작하는데…….
-79-

5. 발간 3일 전-선거일보다 먼저 투표를 한다고?
: 드러나는 또 다른 후보의 검은 과거.의혹은 사실로 밝혀질까?
-100-

6. 발간 1일 전-과열되는 선거 운동
: 정의롭고 공정한 시민의식을 가진 오성 시민은 어떤 선택을 할까?
-126-
통신문 기자들과 함께 배우는 선거와 민주주의, 그리고 공정한 언론!

이 책에는 개성 강한 통신문 기자들이 나온다. 통신문은 오성 시민의 기금으로 조성된 지역신문으로 모토는 ‘너와 나 그리고 사회가 서로 통하는 신문이 되자’는 것이다. 통신문은 오성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취재하고, 지역 시민에게 사실대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기자는 통 대장으로 더 많이 불리는 황소, 한별님, 제갈윤, 호리병 4명이다. 이들은 오성시장의 비리를 알려 오성시장을 물러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오성 시민들이 제대로 투표할 수 있게 후보들에 대해 알리는 ‘특별호’를 만들기로 한다. 이들은 후보들을 인터뷰하고, 유세장을 찾아 시민들의 반응을 살피고, 불법 선거 운동을 하지는 않는지 감시한다. 또한 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불의에 맞서 언론의 역할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이 책에는 정직하고 공정한 언론을 위해 앞장서는 통신문 기자들의 활약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근본이념과 원리, 국민의 권리와 의무, 선거 과정과 투표의 원칙 등을 살펴봄으로써 나와 상관없을 것 같은 정치가 어떻게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나와 사회가 통하는 통신문 시리즈!

초등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과목은 사회이다. 이유는 외워서 공부하는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는 암기 과목이 아니라, 이해력이 필요한 과목이다. 사회는 다른 과목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직접적이고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과목이다. 우리 모두는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고, 우리가 사회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통신문 시리즈’는 탐정물을 읽듯이 흥미롭게 이야기를 읽기만 해도 저절로 사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먼 곳에서 일어나는 어려운 사건들이 아니라, 내가 사는 곳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사회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였다.
1권 『수상한 돈돈농장과 삼겹살 가격의 비밀』에서는 구제역을 통해 경제와 시장의 원리를 살펴보며, 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