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3개월 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2 포노 씨의 하루
저자 포럼 M (한국능률협회 밀레니얼
출판사 (주쌤앤파커스
출판일 2020-07-30
정가 16,500원
ISBN 9791165342104
수량
이 책을 읽기 전에

PART 1. 트렌디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하다! 핫 트렌드 키워드
1. 호모집쿠스
1 코로나로 바뀐 소비 변화 2: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시대로
2 이불 밖은 위험해: 홈족의 발견
3 집의 무한한 변신: 공간, 놀이, 관계로서의 집
4 나는 집에서 다 한다: 호모집쿠스
2. 시간을 팝니다: 타임마켓
1 빠르게, 더 빠르게: 배달 속도 전쟁
2 짧게, 더 짧게: 예능도, 콘텐츠도 숏폼 전쟁
3 많이, 더 많이: 24시간이 모자란 업글인간
4 편하게, 더 편하게: 소중한 시간을 위한, 편리미엄
3. 착한 플렉스: 컨슈머 오블리쥬
1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플렉스 문화
2 개인에서 기업으로: 착한 기업, 착한 플렉스
3 아무노래나, 일단 틀어: 챌린지 문화

PART 2. 팔딱이는 트렌드 뒤에는 이들이 있었다!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스토리
MZ세대가 용돈을 모아 가구를 사는 이유 ? 김고운, ‘오늘의집’ 버킷플레이스 마케팅 총괄
압도적 쓱케일! 코로나 이후 MZ세대는 무엇을 사고 보는가 - 곽나래, SSG닷컴 기획자
라이프온투게더, 1인 가구의 새로운 주거 트렌드 - 노재훈, 패스트파이브 팀장
행동하는 개인이 모여 사회를 움직인다 - 육심나, 카카오 소셜임팩트 이사
선한 영향력의 시대,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고객의 자긍심이 되는 사회 환원 활동의 길을 걷다 - 구기향, 라이엇 게임즈 사회 환원 사업 총괄

PART 3. 한눈에 이해하다!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드
숏폼 콘텐츠 트렌드
새벽배송 서비스 트렌드
소비자가 생각하는 착한 소비
숫자로 보는 호모집쿠스
숫자로 보는 홈코노미
호모집쿠스의 의식주 소비 트렌드

참고문헌
저자 소개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문화가 불러온 트렌드 변화,
1일 1깡, 방방콘, 아무노래 챌린지가 말하는 숏폼 콘텐츠부터
MZ들은 무엇을 먹고 입고 즐기는지 그리고 용돈을 모아 가구를 사는 이유까지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인 ‘포노 씨의 하루’는 2020년 2분기를 주도한 트렌드 분석과 콘텐츠들을 주제로 하였다.
이번 책의 핵심 키워드는 호모집쿠스, 타임마켓, 착한 플렉스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단군 이래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지금, MZ세대에게 집은 단순히 거주공간이 아닌, 일, 공부, 운동, 캠핑, 여행, 파티 등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공간이다.
그래서 이번 호는 위 3가지 키워드에 맞춰, ‘호모집쿠스’의 의(衣,식(食,주(住 트렌드 변화와 정보와 할 일은 많지만 시간은 없는 MZ세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인 ‘타임마켓’을 분석했다. 그리고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컨슈머 오블리쥬의 형태인 ‘착한 플렉스’를 다룬다.

총 3파트 중 파트 1은 최신 트렌드 키워드를 큐레이션 했다. 1일 1깡, 틱톡 챌린지, 금금밤 등 숏폼 콘텐츠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새벽배송, 샛별배송, 쓱배송 등 배송 전쟁이라고 할 만큼 어느새 당일 배송의 시대가 된 현상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또한 홈족을 넘어 집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밀레니얼들이 어떻게 집이라는 공간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특히, 파트 2에서 이 책의 핵심인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 담당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담았다. MZ세대가 용돈을 모아 자기 방 꾸미기를 하는 이유, 오늘의집이 활용한 마케팅 트렌드, 언택트 시대 SSG닷컴이 준비하는 이커머스의 미래, 국민 게임 롤(LoL이 사회 환원 사업을 하는 이유 등 ‘핫’한 브랜드의 ‘힙’한 담당자들의 실무 이야기를 담아, 재미뿐만 아니라 궁금했던 브랜딩, 마케팅 사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