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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저는 인문학이 처음인데요 : 교양인이 되기 위한 내 생애 첫 인문학
저자 박홍순
출판사 한빛비즈(주
출판일 2021-03-30
정가 18,000원
ISBN 9791157844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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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말: 인문학 입구에서 망설이는 그대에게

1부 상상력이 인문학의 첫걸음이다

인문학의 힘
우리를 주눅 들게 하는 인문학
왜 인문학이 필요한가
인문학에 대한 편견부터 없애자

인문학은 생활이다
일상 가까이에 인문학이 있다
인문학이 어떻게 일상에 적용되는가
인문학적으로 생각의 지평을 확장한다는 것

인문학은 상상력에서 시작된다
- 장자 《장자》
상상력은 현실에 밀착한 꼼꼼한 관찰에서 시작된다
존 레논의 <이매진>과 인문학적 상상력
《장자》, 마르지 않는 인문학적 상상력의 샘
물고기의 즐거움을 아는가
이성과 논리로 보는 혜자의 눈
마음으로 보는 장자의 눈

인문학적 상상력을 방해하는 적들
- 마르쿠제 《일차원적 인간》
인문학에는 천재가 없다
통념과 관성을 강요하는 사회를 고발하다
첫 번째 장애물: 소비 중독
두 번째 장애물: 합리성 중독
세 번째 장애물: 미디어 중독

2부 나를 돌아보는 시간

나는 누구인가
- 플라톤 《파이돈》
가장 생뚱맞은 말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인간의 본질
몸이 진정한 자신일 수 있는가
몸에 기초한 감각은 우리를 속인다
순수한 영혼을 통한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라
과연 육체에서 분리된 정신이 곧 인간의 본질일까

나는 악한 존재인가
- 마키아벨리 《군주론》
인간은 악하다는 가르침들
마키아벨리, 악한 인간 본성을 말하다
은혜를 모르고 변덕스러우며 위선적인 인간
인간의 악마성을 만나다-<눈먼 자들의 도시>
악한 본성론의 문제는 억압의 정당화에 있다

나는 왜 항상 불안한가
- 키에르케고르 《불안의 개념》
현대인은 불안을 끌어안고 산다
불안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
인간은 불안에서 달아날 수 없다
현대사회는 왜 불안이 만연해 있나
복잡해진 현대사회의 새로운 불안 양상
불안은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나는 내 마음의 주인인가
- 프로이트 《꿈의 해석》
내가 생각하는 내가 진정한 자신일까
무의식의 세계를 그리다-<인셉션>
문사철의 조화로운 융합, 한 권으로 채우는 인문학의 힘
인문 교양을 쌓기 위해서는 기초 체력이 필요하다!

인문학 열풍으로 공주들도 떴다. 여기서 공주는 왕자를 기다리는 성 안의 공주가 아니다. ‘공부하는 주부들’의 약자다. 입학을 위해서도, 취업을 위해서도 아니고, 살림에 보탬이 되는 것도 아닌데, 왜 그들은 어려운 인문학 공부에 뛰어들까? 가정에 매여 어느 순간 희미하게 사라진 자신의 존재를 찾기 위해서다.
인문학은 삶을 위해 절실하다. 그 삶이라는 게, 입학시험이나 취직시험, 승진시험처럼 구체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 더 간절하여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을 쥐락펴락하는 ‘일상의 문제들’이다. 나는 왜 불안한지, 타인은커녕 나조차도 왜 나 자신을 이해 못 하는지, 삶이 왜 허무하고 죽음이 왜 두려운지, 사랑은 왜 끝나고 마는지, 왜 돈과 시간에 허덕이며 살아야 하는지 등등 너무 커다란 문제 같지만 사실은 일상을 뒤흔드는 질문들을 위해 인문학은 절실하다. 그래서 입학을 준비하는 사람도, 취업이나 승진을 염원하는 사람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먼저 알기 위해 인문학 ‘지식’이 아니라 인문학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회는 지식을 도구로 삼으라고 압박하지만 지식은 도구가 되지 않는다. 낱낱의 재료일 뿐이다. 그것들을 씨줄 날줄로 엮어 진짜 삶의 도구로 만들어내는 것은 제 스스로 인문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이다. 면접관이든 사장이든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지식을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당신의 ‘시각’을 물을 뿐이다. 인문학 지식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것을 자기 삶으로 어떻게 끌어오는지 보고 싶어 한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문학적으로 생각하고 삶에 질문을 던지는 태도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문학에 대한 기초 체력을 키워야 한다.

삶의 변화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이 진짜 인문학의 힘
일상 속에 인문학이 있다

인문학을 공부하면 삶의 문제들이 해결될까? 인문학은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