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튜버 전쟁 - 라임 청소년 문학 49
저자 아르튀르 테노르
출판사 (주라임
출판일 2021-04-09
정가 10,000원
ISBN 9791189208745
수량
힙걸 에이미
도전, 유튜브 스타
시작이 반
최악의 날
희망과 절망 사이
#머저리들에게_질렸다
머저리맨에게 보내는 경고
유튜버 전쟁
잊혀지고 싶지 않은
새로운 타깃
익명의 살인마들
이제 그만, 안녕
육교 아래에서
전쟁의 끝에는
쉴 새 없이 터지는 논란의 장, 살벌한 유튜브 정글
작년 여름, 유명 연예인이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기업의 돈을 받고 이를 알리지 않은 채 제품을 홍보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었다. 뒤에서 거액의 광고비를 받고 영상에선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 ‘일상템(일상에서 쓰는 아이템’이라고 소개해 구독자들이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일명 ‘유튜버 뒷광고’ 논란은 유명 유튜버들도 피할 수 없었다. 심지어 유튜버들은 서로를 저격하는 영상을 올리며 되레 논란을 키웠다. 결국 해당 연예인을 포함한 많은 유튜버들이 잇따라 사과문을 올렸고, 자숙하겠다며 자취를 감추기도 했다. 이후 9월 법이 개정되면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이용한 광고·협찬 제품의 경우 그 사실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유튜버 전쟁》은 이렇듯 광활하고 적나라한 유튜브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방어막이나 준비 없이 맞닥뜨리는 청소년들의 삶을 치밀하게 서술한 작품이다. 인기 있는 뷰티 유튜버 에이미와 이제 막 환경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티투앙의 이야기 속에, 뒷광고, 공개 저격, 욕설, 허위 사실 유포, 악성 댓글 등 최근 유튜브 세상에서 문제되고 있는 이슈들이 가득 들어 있다. 더불어 충격적인 반전 결말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는 물론 곰곰 생각해 볼만 한 메시지를 선사한다.

익명의 가면 뒤에 숨은 잔인한 악플러, 머저리맨을 찾아라!
뷰티 유튜브 채널 〈힙걸 에이미〉를 운영하는 에이미는 학교에서도 인기 스타다. 대기업에선 거액의 광고비를 제시하며 제품 광고를 문의하고, 학교에선 친구들이 틈만 나면 달려와 유행하는 화장법을 묻는다. 부와 명예를 동시에 얻은 에이미는 점점 도도하고 거만해진다. 그런 에이미를 짝사랑하는 티투앙은 에이미와 대등해지고 싶은 마음에 평소 관심 있는 ‘환경 보호’를 주제로 한 유튜브 채널 〈지구는 나의 집〉을 개설한다. 구독자 수는 미미하지만 언젠가 유튜브 스타가 되는 날을 꿈꾸며 열심히 영상을 찍어 업로드한다.
그런데 어느 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