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거꾸로 가족 - 단비어린이 문학
저자 신은영
출판사 단비어린이
출판일 2019-04-22
정가 11,000원
ISBN 9788963011721
수량
01. 우당탕탕 아침
02. 또 울어요?
03. 팔씨름 대회
04. 삼촌, 뚝!
05. 우리 고모가 최고
06. 거꾸로 가족
07. 시범 경기
08. 우리 가족 팔씨름 대회
09. 힘센 순서대로
10. 예선전
11. 결승전
12. 이번엔 아냐!
‘남자니까, 여자니까’하는 성 역할 고정 관념을 없애요.
누구나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사람이에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해요!

지난 200여 년 동안 여성들은 남성과 동등한 시민으로서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애써 왔고, 그 결과 선거권과 노동권 등 많은 권리를 얻어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엔 여전히 여성과 남성의 차별이 남아 있지요. OECD 국가 중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가 가장 크고, 고용률도 한국 남성의 경우 71% 정도인 데 반해 여성은 50%가 채 되지 않습니다.
몇 년 전 강남역 근처에서 살해당한 고인을 추모하며 사회적으로 성 평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 어린이들은 왜 성 평등이 중요한 문제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이 책 《거꾸로 가족》은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차근차근 따져 나갑니다.
물론, 여성과 남성은 생물학적으로도 차이가 있고, 행동이나 심리도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그 차이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보다 훨씬 작은 차이에 불과합니다. 여성과 남성의 차이보다 오히려 여성에서의 차이, 남성 안에서의 차이가 더 클 수 있지요. 백 명의 사람이 있다면 그 백 명이 모두 다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남성이나 여성 이외에도 사람들은 다양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의 유무, 나이, 사회적 지위, 재산, 지식에 따라 그 종류는 무척 다양합니다.
만약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는 사회에 대해 모두가 저항한다면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거꾸로 가족》이 그 물꼬를 틔워줄 것입니다. 《거꾸로 가족》은 우리 아이들에게 성 평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모두가 특별해지는 차별 없는 세상에 대해 친구들,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대화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들은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어른으로 자랄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