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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짧은 소설 쓰는 법 : 상처와 슬픔을 다독이는 소설 창작 안내서 - 쓰담문고 1
저자 이문영
출판사 서해문집
출판일 2021-04-10
정가 13,000원
ISBN 9791190893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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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_소설의 힘

1 즐거운 글쓰기
‘왜?’부터 시작하자 | 탐구에서 상상으로 | 상상의 눈덩이 굴리기 | 글쓰기의 비밀
2 위로하는 글쓰기
나를 다독이는 시간 | 일기와 복수노트 | 착한 글쓰기에서 탈출하기
3 상상하는 글쓰기
소설이 주는 자유 | 치유에서 소통으로 | 스스로의 가치를 확인하는 일
4 공감하는 글쓰기
가장 정교한 재미 | 소설 쓰기로 할 수 있는 것

# 내 이야기를 쓰기 전에

5 누구에게 들려줄까? _독자
읽을 사람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 클리셰도 필요하다 | 첫 번째 독자를 넘어서
6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올까? _발상
사물들의 연관성 찾기 | 무작정 쓰기? 계획하고 쓰기?

# 프로 작가가 되려는 분들에게

7 쓸 게 없다? _주제와 소재
새로운 소재는 주제에서 나온다 | 우주선은 부드럽게 덜컹거렸다(X | 모든 소재를 넣으면 설정집이다
8 뻔한 스토리가 되는 게 무섭다면 _플롯
사건의 재배열 | 플롯의 3대 요소 | 좋은 플롯에는 ‘원인’이 있다 | 발단에서 대단원까지

# 교훈이 꼭 있어야 할까?

9 나의 세계에 초대하는 법 _배경
철저히 계산된 세계 | 잘 모르면 반드시 검색하기
10 독자를 사로잡는 주인공 만들기 _인물
설명은 적을수록 좋다 | 행동 묘사로 성격 보여 주기 | 이름을 지을 때 고려할 두 가지
11 간결할수록 재미있다 _대화
누가 말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쓴다 | 한번 나온 정보는 다시 쓰지 않는다 | 의성어, 물음표, 말줄임표를 넣기 전에
12 누가 본 것처럼 이야기할까? _시점
추리소설에 많이 나오는 1인칭 시점 | 세심한 기교가 필요한 2인칭 시점 | 작가가 관찰자에 머무르는 3인칭 시점 | 작가가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전지적 시점 | 시점의 일관성 지키기 | 시점을 바꾸는 경우
13 정확한 문장이 주는 감동 _문체
소설의 문체는 작품에 따라 변한다 | 좋은 문장 쓰는 법
14 모순과 오류를 발견하는 시간 _퇴고
감성×실용 에세이 시리즈 ‘쓰담문고’의 첫 책. 쓰담문고는 경쟁에 지친 청소년이 마음을 잠시 누일 따뜻한 시간, 지금을 재구성하는 기술과 미래를 꾸려 갈 단단한 동력을 얻을 수 있는 세계들을 펼쳐 보인다. 시리즈에 참여한 필자는 그 세계에 미리 입장해 구석구석을 탐험하고 보석을 발견해 낸 전문가다. 청소년과 함께 호흡한 경험을 토대로 독자 눈높이에 꼭 맞는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그중 《짧은 소설 쓰는 법》은 소설 창작의 힘과 실전 작법의 기본을 안내한다.

“왜 소설을 써야 해요?
소설가가 될 것도 아닌데.”
쓰기 전엔 모르는 소설 쓰기의 힘
논술 답안지 채우기도 바쁜데 웬 소설일까. 일기도 안 쓰는데 왜 소설을 써야 할까. 학교-학원-집, 공부-숙제-공부, 대학 진학이라는 정해진 목표. 결승선을 향해 쳇바퀴를 달리는 십 대들은 소설 쓸 시간은커녕 자기를 돌볼 틈도 없다. 외로워도, 마음고생에 시달려도 털어놓을 구석을 찾기 쉽지 않다. 그렇게 쌓인 답답함은 우울과 분노로 터져 나온다.
이 책이 현란한 소설 작법을 소개하기 전, 소설 쓰기의 힘을 이야기하는 까닭이다. 저자는 말한다. 마음속 상처를 치유하는 것, 슬픔을 다독이고 세상에 나아가 소통할 용기를 주는 것, 상상력을 극대화하고 표현력을 늘리는 것, 관찰력을 높이고 문장력을 향상시키는 것,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울고 웃게 만드는 것. 소설 쓰기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우리를 변화시키고 자유를 준다고.

“쓸 말이 없어요. 소설은 아무나 쓰나요?”
글쓰기부터 두려운 십 대를 위한
짧고 쉬운 소설 쓰기 안내서
저자 이문영은 소설가이자 여러 베스트셀러를 낸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의 편집주간으로서, 오랜 시간에 걸쳐 체득한 소설 창작의 핵심을 소개한다.
어떤 소설을 쓰느냐에 따라 전부 다른 작법이 필요할 만큼 소설은 발전했다. 작법서도 무수하다. 하지만 작법을 많이 안다고 해서 소설을 ‘잘’ 쓴다는 보장은 없다. 그래서 이 책은 모든 작법을 다루려 하지 않는다.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