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 4
1. 4월 1일, 만우절의 아침 · 11
2. 어쩌다 마주친 형님들 · 21
3. 구사일생 · 33
4. 운수 나쁜 날 · 41
5. 협상 · 49
6. 꼼수의 제왕 · 61
7. 만우절 대작전 · 71
8. 곰 앞에서 살아남는 법 · 87
9. 남과 북, 마음으로 이어진 길 · 97
10. 다시 또 제자리 · 111
학원가기 싫은 사람 여기 모여라!
세상에 학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가고 싶은 학원과 가기 싫은 학원. 하지만 대한민국의 어린이들 대부분은 가기 싫은 학원에 다니고 있을 겁니다. 부모님들은 학교를 선택할 자유를 주지 않는 것처럼 학원을 선택할 자유도 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우리 모두에게 자유가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주인공 상태 역시 대한민국의 초등학생입니다. 선택의 여지없이 학교를 가고 무조건 학원에 가야 합니다. 자신의 삶을 시키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상태는 의도치 않게 늦잠을 잡니다. 깨어보니 아무도 없고 대박 지각입니다. 뜻밖의 일탈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리고 뜻밖의 일탈은 뜻밖의 성장을 선사합니다.
오늘 우리는 누구를 만나게 될까?
늦잠을 자는 바람에 느긋하게 학교로 가던 상태는 불운하게도 동네 깡패들을 만납니다. 안타깝지만 깡패들은 학교 안에도 있고 학교 밖에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피해자일 수도 있지만 바로 우리 아이가 깡패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태를 깡패들로부터 구해준 사람은 새터민 아저씨였습니다. 대한민국에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탈북한 동포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한국을 사랑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와 새터민 아저씨의 만남은 운명적으로 상태의 생각을 바꿔 놓습니다.
만우절 대작전
만우절이 되면 어린이들은 신이 납니다. 1년에 단 하루! 공식적으로 누구에게나 거짓말이 허락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우절은 사람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추억을 많이 선사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주인공 상태도 놀라운 거짓말을 지어냅니다. 물론 어른들이 보기에는 너무나 발칙하고 위험하기 짝이 없는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상태에게는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는 절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본 독자들은 아마도 상태를 나무라지만은 못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상태는 거짓말을 통해 거짓말보다 소중한 가족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