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무역 창업 준비
제1절 무역 창업의 이해 12
제2절 기업가정신 14
제3절 사업계획서 19
제4절 비즈니스 모델 24
제5절 창업 자금 32
제6절 팀 빌딩 39
제2장 회사 설립
제1절 창업 공간 42
제2절 회사 설립 및 사업자등록 43
제3절 기타 신청 업무 46
제4절 무역 창업지원 50
제3장 아이템 선정
제1절 아이템 선정의 중요성 54
제2절 아이템 선정 원칙 57
제3절 아이템 분석 및 확정 59
제4장 시장조사
제1절 시장조사의 필요성 66
제2절 시장조사의 절차 68
제3절 시장조사의 내용 71
제5장 해외 거래선 발굴
제1절 거래선 발굴의 의의 78
제2절 해외 거래선 발굴 방법 79
제3절 거래 제의서 84
제4절 신용조사 88
제6장 글로벌 마케팅
제1절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 98
제2절 오프라인 마케팅 기법과 전략 100
제3절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전략 105
제4절 해외 마케팅 지원 정책 활용 111
제 7장 무역협상 과정 및 계약
제1절 견적 요청 116
제2절 원가 계산 및 견적 작성 119
제3절 견적 제출과 가격 협상 123
제4절 발주 및 계약 체결 125
제5절 수입 계약 체결 128
제8장 선적 절차
제1절 생산 완료 및 검사 132
제2절 선적 진행 134
제3절 선적서류 송부 137
제4절 선적 후 절차 141
제9장 대금결제 관리
제1절 수출 대금 회수 144
제2절 공급사 대금 지급 150
제3절 포워더 및 관세사 대금 지급 151
제10장 사후관리
제1절 고객관리, 평가 및 피드백 154
제2절 무역 클레임 157
제11장 경영관리
제1절 영업관리 166
제2절 회계 및 세무관리 168
제3절 재무관리 173
제4절 인적자원관리
1. 이 책은 무역 창업을 꿈꾸는 청년 대학생들을 염두에 두고 기획되었다. 그리고 출판된 책은 무역 창업 실무 강의용 교재로 활용될 것을 고려하였다. 무역에 대한 경험이 없지만 창업을 원하는 청년, 대학생, 일반인도 빠른 시간 내에 무역의 큰 줄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기존의 국제무역 실무서들은 무역 계약의 성립에서부터 대금 결제와 클레임까지의 학문적 체계와 이론을 중심으로 상술한 책이 많았다. 본서는 저자의 무역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무역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 지식에 더 중점을 두었다.
3. 오프라인 무역 창업과 경영 일반론에 중점을 두고 내용을 간결하게 구성하였다. 무역 실무의 세부 과정이나 자세한 지식은 해당 분야의 다른 이론서 및 실무 지침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4. 이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무역 과정을 이해하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창업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일부에서 이커머스와 관련되는 부분을 언급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이에 관한 다른 이론서와 실무 서적을 참고하기 바란다.
5. 무역은 크게 수출과 수입으로 나눌 수 있고, 서로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면 동일한 절차로 설명할 수 있다. 본서는 수출을 위주로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수입 부분을 수출과 같이 설명할 것이다. 수입에 특유한 부분은 별도로 설명하기로 한다.
6. 각 장의 끝에서 수행 과제를 제시하였다. 실제 과제를 수행해 봄으로써 강의 내용으로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실제적으로 필요한 실무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7. 현장감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경우 해당 내용 설명이나 실무와 관련된 사례를 많이 제시하였다. 저작권 문제로 전체를 그대로 인용할 수 없어, 독자들이 직접 찾아 원문을 찾아볼 수 있도록 자료 출처를 같이 수록했다.
8. 12장에서 저자가 무역 실무 강의(전자상거래 무역에서 진행했던 우수한 사례들을 제시했다. 수업에서 우수한 사례로 주목 받았던 팀들이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