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인돌
저자 이영문
출판사 열린어린이(오픈키드
출판일 2018-12-10
정가 12,000원
ISBN 9791156761020
수량
거대한 돌로 이룬 역사 『고인돌』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고인돌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거대한 돌을 세워서 만든 고인돌을 보면 어떻게 만든 것일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사람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만들 수 있는 고인돌은 과거 농경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짐작할 수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강화를 비롯하여 고창, 화순, 제주 등 여러 지역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인돌의 이름과 의미는 무엇인지,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위석식으로 나눌 수 있는 고인돌의 특징은 무엇인지, 고인돌은 어떻게 발굴하는지 등 고인돌에 관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습니다.

3000년 동안 우리 곁을 묵묵히 지켜 온 우리나라 고인돌은 역사적 가치가 높고 특별합니다. 전 세계에 고인돌이 분포가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떼를 지어 있는 특별한 형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한 가지 모양의 고인돌이 아닌 다양한 모양의 고인돌이 존재한다는 것 역시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유네스코는 2000년 우리나라의 고인돌을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고인돌에서는 특히 부장품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기록이 없던 청동기 시대의 생활을 추측할 수 있게 해 주는 아주 소중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거대한 돌로 이룬 역사 『고인돌』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열한 번째 책입니다. 고인돌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 가치는 물론 그 문화유산의 위대함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청동기 시대를 짐작할 수 있는 고인돌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합니다.

고인돌, 거대한 돌에 담긴 우리 역사를 보여 주다

고인돌은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청동기 시대의 역사를 짐작할 수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더불어 농경 사회의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통합, 소통, 결집력을 고스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