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어린이를 만나러 떠나는 여행 4
제1부 별명 대장
괴물 학교 12 | 고민 나누기 시간 14 | 집중과 소중 15
외계인과의 대화 16 | 김산만 18 | 김산만의 장래 희망 19
별명 대장 20 | 낙서와 그림 22 | 급식 먹은 화장실 23
선생님을 부글부글 끓게 하는 방법 24 | 상상력의 주소 26
사람이라면 27 | 용수철 28
제2부 부산 해운대
부산 해운대 32 | 방울토마토 34 | 우박 35 | 가려운 산 36
안개 37 | 별 38 | 꽃과 눈 40 | 고드름 41 | 떠나갈 때 42
배추 모종 44 | 밥 짓는 나무 45 | 공동묘지 46
물고기와 사람 47
제3부 평화는 어디에
우주에서 읽는 시 50 | 빌딩 숲 52 | 자작나무 53
소와 트럭 54 | 너무한 세상 55 | 한 식구처럼 56
사람들이 오래 사는 만큼 58 | 어느 병사의 변명 59
나비와 할아버지 60 | 이승 걸음 저승 걸음 62
잡기 놀이 63 | 꽃집 할머니 64 | 행복한 화분들 66
남극 우리 집 67 | 1학년 시험 시간 68 | 평화는 어디에 69
제4부 코딱지 애벌레
봄 산책 72 | 수영 배우기 74 | 검은등뻐꾸기 75
왕파리 똥파리 76 | 몸과 마음 78 | 밥 79 | 코딱지 애벌레 80
방귀 81 | 맹꽁이 우는 밤 82 | 누런 빛깔 83
바람이 부는 까닭 84 | 눈 주먹밥 85 | 넉준이 86
어린이와 함께 읽는 시 해설
너무한 세상에서 어린이 편들기·최종득_동시인 92
어린이들의 마음을 풀어 주는 믿음직한 시
아이들의 마음을 받아쓰기 하듯 동시에 담아온 김은영 동시인의 일곱 번째 동시집입니다. 어른들의 권위에 눌려 있던 아이들의 속마음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귀 기울여 주는 따뜻한 시들입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발견한 생동감 넘치는 순간순간이 시 속에 오롯이 그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학교 괴물에 비유하며 아이들의 현실을 보여 줍니다.(「괴물 학교」 회식도 주말 낚시도 업무라고 하면서 아이들은 친구와 잠시도 못 놀게 공부에 묶어 놓는 어른들의 이중 잣대를 은근히 비판하면서(「사람이라면」 아이들의 생활 속 불만을 대신 말해 주는 시들입니다. 산만한 아이로 규정되어 차라리 “바위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김산만의 장래 희망」은 아이들 현실의 애처로운 자화상입니다. 1학년 아이들의 생생한 일 년 생활을 그린 「넉준이」는 장난꾸러기 아이들의 성장을 귀엽게 옮겨 담고 있습니다.
비판 정신이 날카로운 시
또한 표제시 「우주에서 읽는 시」는 도시화되고 기계화되고 파편화된 사회에서 점점 메말라가는 감성을 그린 대표 시라 할 것입니다. 바쁜 일상에 쫓기는 우리의 하루하루가 백 년 뒤 시의 감동을 알약 하나 삼키는 일로 끝내고 마는 세상으로 만드는 건 아닐까 하는 시인의 걱정이 담겨 있습니다.
다른 시들도 우리 사회를 여실히 비추고 있습니다. 입시 전쟁, 취업 전쟁 등 사람들을 경쟁으로 내모는 현실을 비판한 시(「평화는 어디에」, 메르스의 위협에 내놓였던 우리 지난날을 “낙타 낙타 메르스/ 마스크 마스크 메르스”라는 말놀이와 잡기 놀이에 연결시킨 시(「잡기 놀이」, 열세 살 소년을 쏘고도 “총은 사람의 목숨을 먹고” 사는 것이라고 변명하는 냉혹함을 드러내는 시(「어느 병사의 변명」 등 날카로운 비판 정신에서 나온 시들도 담겼습니다.
사물을 새로이 보게 하는 시
그 외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