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신화와 놀이 한마당 강릉 단오제』는 오랜 역사를 지니며 아직도 이어져 오고 있는 강릉 단오제를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단오는 매년 음력 5월 5일 풍년을 기원하며 신들에게 제를 올리고 함께 노는? 날이지요. 중국과 일본도 단오제를 올리지만 강릉 단오제는 한 지역에서 천 년이 넘도록 고유한 전통을 이어 온 지역 축제로서의 특성을 인정받아 200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강릉 단오제는 신주 빚기로 시작해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바라는 제사를 지내고 단오굿, 관노가면극 등을 즐기며 남녀노소가 어울려 노는 축제입니다...
『신화와 놀이 한마당 강릉 단오제』는 오랜 역사를 지니며 아직도 이어져 오고 있는 강릉 단오제를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단오는 매년 음력 5월 5일 풍년을 기원하며 신들에게 제를 올리고 함께 노는 날이지요. 중국과 일본도 단오제를 올리지만 강릉 단오제는 한 지역에서 천 년이 넘도록 고유한 전통을 이어 온 지역 축제로서의 특성을 인정받아 200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강릉 단오제는 신주 빚기로 시작해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바라는 제사를 지내고 단오굿, 관노가면극 등을 즐기며 남녀노소가 어울려 노는 축제입니다. 강릉 단오제에는 불교, 유교, 무속 신앙을 가리지 않고 신과 인간이 만나 하나가 된다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그네뛰기, 씨름, 답교놀이, 농악 놀이 등 우리 전통을 경험하며 신화와 놀이의 한마당이 펼쳐집니다.
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강릉 단오제.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두 번째 권입니다. 우리의 전통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강릉 단오제의 흥겨움을 화려한 색감과 역동적인 선으로 표현했습니다.
강릉 단오제의 역사와 의미, 단오제를 올리는 과정, 사람들이 어울려 즐기는 모습 등을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우리의 전통 명절인 단오제의 관련 지식들은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우리 문화 정보일 것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