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개요
1. 수업을 시작하며
2. 스포츠 + 비즈니스
3. 스포츠 상품
4. 기본 원리
5. 공공 스포츠와 상업 스포츠
6. 스포츠 비즈니스 기본과정
7. 스포츠 기업 기본구조
8. 경영 환경
제2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리더
1. 스포츠 비즈니스 리더의 역할
2. 스포츠 리더십과 이론
3. 스포츠 경영자의 구분
4. 스포츠 관리자의 유형
제3장 스포츠 시설 경영과 상품 개발
1. 스포츠 시설 경영(Management
2. 스포츠 시설 경영자의 사고
3. 스포츠 상품 생산 프로세스
4. 상품의 유통
5. 상품의 특성
6. 스포츠 상품 개발
제4장스포츠 재무론
1. 스포츠 재무론
2. 재무관리
3. 재무보고서 종류
4. 기업활동과 재무제표의 관계
5. 사업 타당성
6. 사업 예산
제5장 스포츠 기업구조와 실무
1. 스포츠 기업구조
2. 스포츠 기업구조의 영향?
3. 기업구조 개편?
4. 관련 이론
5. 기업구조의 변화
6. 기업문화의 변화
제6장 스포츠 마케팅 이론과 실무
1. 스포츠 마케팅
2. 스포츠 시장
3. 스포츠 마케팅의 특성
4.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5. 소비자 심리의 활용
6. 스포츠 마케터처럼 생각하라!
7. 기본 마케팅 과정
8. 통합 마케팅 과정
9. 스포츠 마케팅 실무
10. 고객 중심 마케팅 실무
제7장 스포츠 인적자원 관리와 실무
1. 인적자원 관리
2. 인적자원 관리의 역할
3. 생애주기별 구분
4. 직무 분석
5. 인적자원의 분류
6. 인사 평가
7. 갈등
제8장 스포츠 소비자 행동이론과 실무
1. 스포츠 소비자 행동
2. 소비자 행동의 이해
3. 관여도
4. 갈등 해소
제9장 스포츠 미디어 마케팅 실무
1. 스포츠 미디어 마케팅
2. 스포츠 미디어 변화
3. 스포츠 미디어 마케팅 시스템
4. 스포츠 미디어 상품 제작
5. 스포츠 미디어 마케팅 전략
6. 스포
누구나 시장 흐름을 이해하여 훌륭한 현장 맞춤형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서울경제신문에서 승마교육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한 바 있고 단행본으로 『1000일간의 승마표류기』, 『시크릿 승마노트』를 출간한 저자 정구현이 이번엔 『스포츠 비즈니스 실무론』으로 돌아왔다. 스포츠 비즈니스란 개념과 용어는 생소하고 스포츠 비즈니스 실무 분야를 정확하게 짚어 주는 지침서는 많지 않았기에 스포츠 비즈니스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이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목표와 비전을 제시해 주려는 의도로 이 책을 펴냈다.
현장에서 강의와 실무를 겸하고 있는 저자는 기업의 사업수행에 실제로 활용되는 개념, 여러 가지 관련 이론, 다양한 기업 실무 지식들을 접목하여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스포츠 비즈니스’ 개념을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 스포츠 기업들의 각 부서별 역할이 궁금한 이들은 『스포츠 비즈니스 실무론』을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