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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에밀 (하 - 세창클래식 11
저자 장 자크 루소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1-02-26
정가 35,000원
ISBN 9791166840036
수량
제4권 · 9

제5권 · 337

옮긴이 해설 · 605
인간을 타락시키는 사회에서 인간의 선성을 지켜 가는

한 인간의 성장소설이자 현재에도 유효한 교육의 지침서,

루소의 『에밀』을 읽는다


신학적 교육, 귀족주의 교육에서 보편적인 인간을 창조하는 교육으로


『에밀』의 혁명적 성격은 무엇보다 교육의 대상을 새롭게 규정했다는 점에 있다. 전통적인 기독교의 교육관은 원죄설에 입각하여 세상을 악으로, 어린이를 악에 물들기 쉬운 나약한 존재로 바라본다. 따라서 종교가 아이를 구원의 길로 이끌어야 한다고 보았다. 르네상스 이후 이러한 신학적 교육관은 강력한 도전을 받는다. 라블레는 자연과 인간 본성에 신뢰를 가지고 인간의 자연적 본능을 건전한 것으로 보았다. 이는 지식욕과 육체에 대한 관심으로 귀결되었다. 라블레의 뒤를 이어 몽테뉴가 새로운 교육 사상을 주창하며 이해력과 판단력을 키우고 육체를 단련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시대적 한계로 인하여 사회 속에서 아이를 행복하게 하며 그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완벽히 적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인주의적이고 귀족주의적인 교육을 제시하는 데 그친다. 반면 루소는 보편적인 인간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인 인간을 창조하는 교육의 필요를 인식했고 이 혁명적 성격으로 『에밀』은 ‘현대 교육의 성서’로 불리게 되었다.


도덕적 인간과 이상적인 사회라는 꿈


자연 상태의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기 보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충족시킬 능력을 가지며 이로써 행복을 느낀다. 그러나 인간은 불가피한 외부의 영향으로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사회라는 연대를 탄생시켰다. 사회 상태는 자연 상태와는 달리 인간을 무제한의 욕망과 경쟁으로 내몬다. 이때 자연에서 나온 인간 본래의 선성은 ‘이기심’으로 왜곡된다. 이미 자연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을 중시하고 사욕 대신 미덕을 실천하는 도덕적 인간과 이상적인 사회의 형성이라는 필요가 생긴다. 루소에게 교육이란 바로 이러한 도덕적 인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