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추천사
편저자 서문
제1부 의사소통: 주제에 대한 소개
제1장 Communico, 유대를 형성하다
1. 의사소통 장해가 장애의 본질이다
2. 의사소통장애는 소통에 참여한 모든 사람과 관련된다
3. 의도된 의사소통은 유대 형성을 목표로 한다
4. 오래된 논쟁
5. 발화 능력이 곧 의사소통 능력은 아니다
제2장 복합장애 아동의 언어지원에 대한 새로운 관점
1. AAC: 속설인가, 연구의 실제인가
2. 의사소통 발달촉진에서 핵심어휘와 부수어휘의 중요성
3. 전망
제2부 신체언어적 의사소통
제3장 중도·중복장애인의 신체언어적 의사소통
1. 서론
2. 중도·중복장애인의 신체언어
3. 중도·중복장애인 보호자가 처한 상황
4. 이해한다는 것은 응답하는 것이다
5. 신체언어의 단점 및 한계
6. 신체언어적 표현 지원방법
7. 결론
제4장 중도·중복장애인의 의사소통 가능성
1. 서론
2. Frohlich의 신체적 대화
3. Mall의 기초적 의사소통
4. Praschak의 근 긴장 대화
5. ‘의사소통은 곧 교육이다’
6. 교육적 시사점
7. 결론
제3부 일상적 의사소통
제5장 사회적 관계망
1. 사회적 관계망의 중요성
2. AAC 사용자의 다양성
3. 대화파트너
4. 중재 계획
5. 사회적 관계망의 이론적 근거
6. 요약
제6장 중도·중복장애인과의 일상적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기능 및 의미
2. 관계 형성과정의 의사소통 연구방법
3. 주요 연구결과
4. 현장 실천 과제
5. 중도장애인과의 의사소통 활동 지원
제4부 중도·중복장애인과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제7장 “저도 머릿속엔 표현하고 싶은 게 있어요”
1. 시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언어 발달
2. 시각중복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및 AAC 지원
3. 일상에서의 참여와 실천
제8장 ‘나에 대한 책’
1. 서론
2. Exkurs: AAC 지원에 내재한 인간상 및 태도
3. 속성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