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생명이란 무엇일까?
생물과 무생물
생명체를 만드는 물질
생명체의 특징
/ 궁금 pick / 세포는 어떤 모습일까
2장 지구에는 어떤 생물들이 있을까?
생물의 분류 체계를 만든 사람들
생물의 분류 체계
식물과 동물의 분류
/ 궁금 pick / 정온 동물과 변온 동물은 어떻게 다를까?
3장 생명은 어떻게 시작되고 발전해 왔을까?
생명 시작
최초의 생명체
/ 궁금 pick / 화석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4장 생명의 진화란 무엇일까?
진화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
《종의 기원》과 다윈
/ 궁금 pick / 다윈의 진화론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5장 유전의 비밀은 어떻게 밝혀졌을까?
멘델과 유전 법칙
염색체와 유전자의 발견
/ 궁금 pick / 인간의 게놈 분석이란 무엇일까?
6장 과학은 생명을 어떻게 이용할까?
생명 현상을 다루는 기술, 생명 공학
줄기세포와 동물 복제
미래에 만나는 새로운 생명
/ 궁금 pick / 로봇도 생명체가 될 수 있을까?
작가의 말
생명과 진화에 대한 흥미롭고 놀라운 이야기들
지구 위 생물들은 어떻게 처음 생겨났을까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도 궁금했던 질문이에요.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이 아무것도 없는 자연 상태에서 저절로 생겨날 수 있다는 ‘자연 발생설’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과학이 발전하면서 이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요. 그러면서 생물은 반드시 생물로부터 생겨난다는 ‘생물 속생설’이 생겼어요. 이 두 가지 주장은 오랫동안 대립했지요. 이 논란에 종지부를 찍은 것은 파스퇴르였어요. 그는 플라스크에 고기 수프를 넣고 끓이면서 플라스크의 입구가 막혔을 경우 미생물이 생기지 않는 것을 보고 ‘생물 속생설’이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사람뿐 아니라 모든 생명체는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칼륨, 인 이렇게 6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어요. 생명체를 쪼개고 또 쪼개면 마지막에 6가지 원소만 남거든요. 그리고 생명체를 이루는 물질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물이에요. 사람의 몸도 70%가 물로 되어 있지요. 그러나 이 원소로 이루어진 유기물이 있어야 생명체가 탄생할 수 있어요.
생명체가 출현하지 않았던 원시 지구의 환경을 가정하고, 인공적으로 생명체를 만들어 보려는 실험을 한 과학자들도 있지요. 실험 중에 단백질의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이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지구 대기 성분 비율을 바꿀 때마다 실험 결과가 달라졌어요. 만약 당시 지구에 어떤 물질들이 어떤 비율로 있었는지 알아낼 수 있다면, 실험실에서도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 수 있을까요?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은 인간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크게 뒤바꾼 책이지요. 이 책에서 주장하는 진화론은, 생물이 환경에 따라 모습이 바뀌고 생존 경쟁을 통해 환경에 맞는 특징(형질을 가진 생물만 살아남는다는 내용이에요. 사람들은 하루가 다르게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고, 지구 역사 그 어느 때보다도 지구 환경이 더 빠르게 변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오늘날의 인류와 지구상 생물들은 그 속도에 맞춰 적응하고 진화해 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