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소비트렌드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정보를 모으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트렌드에 내재된 패턴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 4장까지는 소비트렌드 분석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5장에서 9장까지는 소비트렌드 분석을 위한 실제 방법론을, 10장에서 12장까지는 소비자트렌드 분석의 활용 및 예측을 위한 내용을 다루었다.
소비트렌드와 관련된 전공과목의 강의뿐만 아니라 소비트렌드를 이해하고 미래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해야 하는 기업 등 모든 업무 현장의 독자들로 하여금 소비트렌드 분석과 예측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