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역사인식의 작용기제
1부 고정관념에 대한 역사적 접근과 연구방법론
제1장 역사적 스테레오타입연구란 무엇인가
1. 역사와 고정관념의 상관관계
2. 스테레오타입(Stereotype이란 무엇인가
3. 역사적 스테레오타입 연구 현황: 독일을 중심으로
4. 역사적 스테레오타입연구 지평의 확대를 위하여
제2장 역사교과서 분석의 새로운 대안
1. 역사교과서의 의미
2. 역사교과서 분석방법
3. 스테레오타입 인덱스(stereotype index를 활용한 교과서분석
4. 스테레오타입 분석 대상의 확대: 텍스트·교과서 집필자·교사·학생
2부 영화와 역사 그리고 고정관념
제1장 영화 <300>에 나타난 서구중심주의: 왜곡된 역사적 사실의 스테레오타입화(Stereotypisierung
1. 영화 <300>, 무엇이 문제인가
2. 페르시아 전쟁(Greco-Persian Wars의 역사적 고찰
3. 영화 <300>에 나타난 역사왜곡
4. 왜곡된 역사적 사실의 스테레오타입화(Stereotypisierung
5. 영화비평의 지평 확대: 관객의 의식세계 분석
제2장 영화 에 나타난 프랑스 다문화사회의 문제점
1. 16세 시리아 청년 마코메의 죽음
2. 프랑스 이민의 역사와 다문화사회의 도래
3. 영화 에 나타난 이주민의 표상
4. 프랑스 다문화사회의 문제점
5. 다문화사회 통합을 위한 노력
3부 구한말 한국을 바라본 독일인의 시선
제1장 구한말 독일인 의사 분쉬(R. Wunsch의 조선이미지
1. 고종 황제의 시의(侍醫 분쉬(R. Wunsch 박사
2. 고종 황제에 대한 이미지
3. 조선 정부에 대한 이미지
4. 조선 민중에 대한 이미지
5. 제국주의와 오리엔탈리즘 사이에서
제2장 구한말 독일인 신문기자 지그프리트 겐테(G. Gente의 조선 이미지
1. 겐테의 조선여행기 Korea-Reiseschilderungen
2. 겐테(G. Genthe는 누구인가?
3. 조선인에 대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