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엄마 아빠의 10분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마음이 흔들리는 아이들에게 귀를 기울여라
하루 10분이라도 대화시간을 따로 만들어라
최고의 대화기술은 말 들어주기
자녀와의 관계, 절대 포기하지 마라
최고의 자녀교육법은 대화이다
아버지 교육의 놀라운 힘
2장 아이와 대화하기, 왜 어려울까?
아이의 감정을 잘 못 읽겠어요
제가 원래 말수가 적어요
어느새 나 혼자 떠들고 있어요
나도 모르게 잔소리를 하게 돼요
말을 안 들으면 참을 수가 없어요
3장 대화를 잘하면 학습능력이 높아진다
긍정적인 대화는 기억력을 높인다
꿈을 키우는 아이는 공부를 즐긴다
자기주도학습은 시킨다고 되는 게 아니다
계획과 반성을 습관으로 만들어라
아이와 협상하는 부모가 되어라
자녀 공부의 안내자가 되어라
4장 아이의 가능성,10분 대화로 깨워라
자율성을 키워주는 대화법
자존감을 키워주는 대화법
창의력을 키워주는 대화법
리더십을 키워주는 대화법
도덕성을 키워주는 대화법
용기를 키워주는 대화법
5장 방법을 바꾸면 대화의 질이 달라진다
속마음을 나누는 10분 대화의 원칙들
10분 대화에서 피해야 할 표현들
대화할 시간을 만드는 10가지 방법
잔소리가 아닌 대화를 하라!
최고의 자녀교육법은 대화이다!
세상에 자녀와 소통하고 싶지 않다는 부모는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반대로 부모와 소통하고 싶지 않다는 자녀 또한 없을 것이다. 그런데 부모와 자녀들이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를 몰라 관계가 조금씩 엇나가는 경우가 많다. 엄마들은 “아이의 감정을 잘 못 읽겠어요.”, “어느새 나 혼자 떠들고 있어요.”, “나도 모르게 잔소리를 하게 돼요”, “말을 안 들으면 참을 수가 없어요”라고 하소연하고, 아이들은 “엄마는 저와 이야기할 때 잔소리밖에 안 해요. 그래서 말하기 싫어요”, “아빠가 이야기 좀 하자고 할 때는 입을 닫는 게 최선이에요. 대답해봐야 말만 길어지고 귀찮기만 하거든요”라고 말한다.
대개의 부모들이 자녀의 말에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을 잘 못한다. 부모들이 잔소리할 시간은 있어도 아이의 말을 들어줄 시간이 없는 것은 뭔가를 가르쳐야 하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이와의 대화를 가르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녀와 대화를 나눌 때 무엇이 문제이고, 그 문제에 대한 정답이 무엇인지 제시하려고 든다. 저자는 부모의 이런 생각은 자녀와의 대화를 가로막는 벽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대화와 잔소리는 종이 한 장 차이라고들 한다. 대화에서 한 발만 더 나가도 잔소리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좋은 말로 시작했다가도 결국 잔소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자식이 올곧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잔소리나 훈계를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아이의 마음에 자존감을 심어줄 수 없다며, 아이가 자기 자신을 부정하게 만드는 잔소리라면 안 하니만 못하다고 말한다. 잔소리는 짧게, 칭찬은 길게 하는 것이 아이의 행동 변화와 자기 긍정을 불러오는 포인트라고 강조한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잔소리가 아닌 대화를 원한다면 잔소리를 하더라도 ‘나는 네 편’이라는 사실을 전달하고, 부모는 여전히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라고 조언한다. 우선은 귀를 열고 아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