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 전략
저자 한혜원
출판사 RHK
출판일 2012-04-06
정가 13,000원
ISBN 9788925546568
수량
목차
프롤로그 반드시 재미있는 이야기여야 한다
PART 1
유아‘만’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CHAPTER 1 유아가 원하는 이야기는 따로 있다
이야기는 반드시 재미있어야 한다│아이 손잡고 갔다가 부모가 더 좋아하게 된 이야기│스토리-리텔링과 보물지도│극적인 부분 ‘접기’와 ‘숨기기’│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3단계 구매과정│재미를 찾는 아이 VS 띠지를 찾는 엄마
CHAPTER 2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이다, 스토리 예찬
‘대충’이 통하지 않는 달콤살벌한 세계│콘텐츠 선택에 있어서 웰빙의 기준│다각적 콘텍스트를 고려하라│유아용 콘텐츠의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인터랙션과 이야기의 긴밀한 관계│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다양한 이야기 형식들

CHAPTER 3 보편성 3, 참신성 7을 지향하는 황금비율
유한한 우주, 그 안에 답이 있다│창의적이어야 하는 것은 유아이지, 콘텐츠가 아니다│변신과 영웅, 복제의 매력│이야기 중독은 없다│패러디, 명작의 재구성│레고처럼 이야기를 조립할 수 있다면
CHAPTER 4 금기와 위반, 금기된 이야기일수록 매력적이다
재미없는 이야기는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스토리텔링의 최소조건, 금기와 위반성│아이를 위한 어둠의 이야기들│가짜 같은 진짜? 진짜 같은 가짜!│동상이몽, 안전교육 콘텐츠│신화적 상상력의 재활용

CHAPTER 5 다감각과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감성 콘텐츠
온몸으로 이야기를 느끼다│감성 콘텐츠는 최고가 아닌 최선이다│색깔 이야기│예술 영역의 감성 콘텐츠
PART 2
뻔한 이야기의 뻔하지 않은 전략
CHAPTER 6 표현: 넌버벌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제5의 텔레토비는 바로 ‘나’!│짧은 호흡, 적당한 반복│말없는 캐릭터의 은근한 매력│비주얼로 말해야 한다
CHAPTER 7 배경: 아주 먼 곳에
문지방 너머의 세계로│동에 번쩍 서에 번쩍│바다 속에서는 무슨 일이│무한한 아주, 저 너머로│오지 체험, 극한 체험
CHAPTER 8 인물: 따로 또 같이
출판사 서평
아이들을 유혹하는 매혹적인 이야기의 비밀!
‘뽀통령’과 ‘폴총리’에
아이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는 까닭은?
세상에서 가장 냉혹한 이야기 비평가인 아이들,
이들이 빠져드는 이야기를 빚어내는? 이야기의 법칙들!
‘뽀통령’, ‘뽀느님’ 등 그 인기만큼 숱한 애칭을 가진 캐릭터 ‘뽀로로’는 아이들을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명실공히 한국 최고의 캐릭터로 발돋움했다. 캐릭터 상품만도 1,600여 종에 달하고 이런 상품의 총 판매 시장만 해도 5,200억. 연간 로열티 규모만도 120억 원 이상에 육박하는, 뽀로로는 단...
아이들을 유혹하는 매혹적인 이야기의 비밀!
‘뽀통령’과 ‘폴총리’에
아이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는 까닭은?
세상에서 가장 냉혹한 이야기 비평가인 아이들,
이들이 빠져드는 이야기를 빚어내는 이야기의 법칙들!
‘뽀통령’, ‘뽀느님’ 등 그 인기만큼 숱한 애칭을 가진 캐릭터 ‘뽀로로’는 아이들을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명실공히 한국 최고의 캐릭터로 발돋움했다. 캐릭터 상품만도 1,600여 종에 달하고 이런 상품의 총 판매 시장만 해도 5,200억. 연간 로열티 규모만도 120억 원 이상에 육박하는, 뽀로로는 단순히 아이들의 우상을 넘어 한국의 에듀테인먼트 시장에 눈부신 가능성을 선사한 하나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21세기 성장 동력이자, 블루오션으로 평가받는 에듀테인먼트 시장은 앞으로 3년간 평균 50퍼센트의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폭발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에듀테인먼트 산업시장에서 뽀로로와 같이 무조건 황금알을 낳는 거위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이곳도 분명 냉혹하고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는 산업계로 소위 말해 ‘먹히는 이야기’와 ‘외면 받는 이야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을 혼을 쏙 빼놓을 정도로 몰입하게 만드는 이 성공한 이야기에는 과연 어떤 비밀이 전략들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이 책 『아이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 전략』이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오랜 기간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