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과를 내는 리더수업 : 기업을 살리는 신의 한 수
저자 민병록
출판사 레몬북스
출판일 2021-03-25
정가 16,800원
ISBN 9791191107098
수량
머리말 4

PART 1 효율성 / 생산성을 발휘하고 있는가?
(실행력, 조직행동
일을 잘하도록 도와주는 마법의 세 단어, 대소 / 선후 / 완급 14
매일 그날의 이슈를 고민하고 정리하기 22
출퇴근 시간, 음악 청취보다 일과의 준비와 평가를 28
인수인계는 며칠 동안 해야 할까? 34

PART 2 현명한 의사 결정을 하고 있는가?
(문제 해결력, 판단력
의사 결정의 두 수레바퀴, 상책(上策과 타이밍 42
기똥차게 의사 결정하는 비법 48
성과를 내는 이들의 업무 추진 3단계 53
사업을 해볼까 고민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고언(苦言 58
사업을 시작할 때 준비해야 할 것들 65

PART 3 회사가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는가?
(목표와 방향, 위기관리
경영자 = 회사의 선장 72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3대 조건, 성장성 / 수익성 / 안정성 78
스스로 질문하라 Yes-No 이론 86
인문학적 사고를 기르자 92
후계자 선정은 회사의 미래 98

PART 4 소통과 협업을 잘하고 있는가?
(팀워크, 인간관계, 협상
상급자의 마음을 읽으면 결재받기가 쉬워진다 104
결재 사인 하나에도 회사의 미래가 달려 있다 109
시원하게 Yes를 들을 수 있는 보고법 113
회의를 통해 문제점과 대책 찾기 118
승리의 확률을 높이는 협상 전략 124
막차를 타지 말자 129

PART 5 전략적 경영을 하고 있는가?
(변화와 혁신, 차별화
전략적 경영의 중요성 134
경영전략의 기본 1, 상황분석론(SWOT 139
경영전략의 기본 2, 게임이론 144
경영전략 측면에서의 파레토 법칙 활용법 150
일은 곧 ‘돈’이다 154
전략 마인드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159
싱싱한 생선을 사오는 사람 vs 썩은 생선을 사오는 사람 168

PART 6 능력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핵심 역량,
◆ 회사를 성공의 길로 이끄는 스마트 리더십

이 책에서 저자는 “리더는 공적인 업무를 하면서 인기를 얻으려 하지 마라. 우리는 연예인이 아니다.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악역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자나 상사의 뒤에 숨어서 자기는 봐주고 싶은데 위에서 안 된다고 빠져나가는 사람은 훌륭한 리더가 될 자격이 없다”고 힘주어 말한다. 또 “검소하고 실속 있게 회사를 운영하자”, “허세 부리지 말자”고 독려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직원들은 각자 자신의 직급에 맞는 일을 해야 하고, 또 그에 걸맞은 성과를 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도 강조한다. 저자는 간부들에게 ‘부려먹지 못하고’ 자기가 모든 걸 직접 하려고 하는 ‘소총수’ 노릇을 제발 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사단장은 사장단의 역할을 해야 사단장이 되듯이 소총수 역할을 하는 사람은 회사의 리더가 될 수 없다. 임원은 임원으로서 해야 할 일이 있고, 부장은 부장의 직분에 맞는 일을 해야 한다. 경영자가 사원의 일을 열심히 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일을 했다고 할 수 없다. 그런 간부한테 그럴 바에는 차라리 직급을 버리고 말단 사원이 되라고 야단친다. 회사 직원들이 모두 쉬운 일을 하고자 한다면 회사의 어렵고 큰일은 누가 하겠는가?
더불어 아무 성과도 내지 못하고 그저 코 박고 여덟 시간 동안을 책상에 앉아 있다면 그것은 일하는 것이 아니다. 실적을 내지 않는 근무시간은 시간 때우는 것이요, 노는 것이지 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리더가 바뀌면 회사가 달라진다

리더는 모든 직원뿐만 아니라 거래처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항상 인품과 이미지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신뢰란 벽돌을 하나씩 쌓듯이 어렵지만 무너질 땐 한꺼번에 와르르 무너지므로 조심해야 한다. 회사란 쓰러지지 않아야 존재 의미가 있고, 이를 성장시키는 데 리더의 역할과 사명이 있는 것이다.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왜 어려운 상황에 빠질 때가 없겠는가. 그럴 땐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이겨낼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