緣 起
삼가 선생님께 올립니다
Ⅰ. 고려 전기(太祖~毅宗:918~1170
제1대 太祖 王建(재위 918~943
제2대 惠宗 王武(재위 943~945
제3대 定宗 王堯(재위 945~949
제4대 光宗 王昭(재위 949~975
제5대 景宗 王?(재위 975~981
제6대 成宗 王治(재위 981~997
제7대 穆宗 王誦(재위 997~1009
제8대 顯宗 王詢(재위 1009~1031
제9대 德宗 王欽(재위 1031~1034
제10대 靖宗 王亨(재위 1034~1046
제11대 文宗 王徽(재위 1046~1083
제12대 順宗 王烋(재위 1083년 7~10월
제13대 宣宗 王運(재위 1083~1094
제14대 獻宗 王昱(재위 1094~1095
제15대 肅宗 王?(初名 王熙:재위 1095~1105
제16대 睿宗 王?(재위 1105~1122
제17대 仁宗 王楷(初名 王構:1122~1146
제18대 毅宗 王晛(初名 王徹:1146~1170
時期 未詳Ⅰ:고려 전기
Ⅱ. 고려 중기(明宗~元宗:1170~1274
제19대 明宗 王晧(初名 王昕:재위 1170~1197
제20대 神宗 王晫(初名 王旼:재위 1197~1204
제21대 熙宗 王?(初名 王悳:재위 1204~1211
제22대 康宗 王璹(初名 王貞?王?:재위 1211~1213
제23대 高宗 王?(初名 王瞋?王?:재위 1213~1259
제24대 元宗 王植(初名 王?:재위 1259~1274
時期 未詳Ⅱ:고려 중기
Ⅲ. 고려 후기 상(忠烈王~忠定王:1274~1351
제25대 忠烈王 王?(初名 王諶?王?:재위 1274년 6월~1298년 1월
제26대 忠宣王 王璋(初名 王?:재위 1298년 1월~8월
제25대 忠烈王 王?(初名 王諶?王?:복위 1298년 8월~1308년 7월
제26대 忠宣王 王璋(初名 王?:복위 1308년 7월~1313년 4월
제27대 忠肅王 王卍(初名 王燾:재위 1313~1330, 복위 1332~1339
제28대 忠惠王 王禎(재위 1330년 1월~13
Ⅰ. 고려 전기(태조~의종: 918~1170에는 100여 건의 전적이 조성된 사실이 찾아지지만, 오늘날 남아 전하는 자료는 매우 적다. 태조 왕건이 후손들에게 거울삼으라고 한 훈요10조는 <신서훈요(信書訓要>라 하여, 인쇄해서 관료들에게도 나눠주었다. 오늘날 전하는 고려시대의 목판본 중 가장 오래 된 것으로 목종 10년(1007에 간행한 <일체여래심비밀전신사리보협인타라니경(一切如來心秘密全身舍利寶?印?羅尼經>이 있다. 조탑(造塔의 공덕을 강조한 이 경전은 나말여초에 들어온 듯한데, 오대산 월정사, 안동 보광사에서 찾아진다. 또, 필사본으로 불국사 석가탑에 봉안된 사례가 있어 널리 유행한 듯 여겨지나, 이후 계속해서 이어졌는가는 알 수 없다. 10년 전 즈음 중국 절강지방에 갔을 때, 항주(杭州 혜인원(慧因院을 비롯한 여러 사찰에서 책자로 간행 보시하는 것을 보았다. 중국에서는 오늘날도 수지독송하는 듯하여 흥미롭다. 또 이보다 한 해 앞서 이루어진 <대보적경(大寶積經> 사경이 있는데, 목종의 어머니 천추태후(千秋太后가 김치양과 함께 발원 조성한 것이다. 내연관계였던 둘의 사이를 잘 입증하여 주는 자료로서 주목된다.
대각국사 의천이 흥왕사에 교장도감(敎藏都監을 설치하고 사업을 주도하였다. <원종문류(圓宗文類> 간기에는 사업에 참여한 인명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당시 화엄종 승려들과 사찰의 면면을 살필 수 있다. 또 <인왕호국반야경소법형초(仁王護國般若經疏法衡抄>를 비롯한 유식학(唯識學 서적은 금산사 광교원(廣敎院에서 간행 보급하였음을 알 수 있다.
Ⅱ. 고려 중기(명종~원종: 1170~1274에도 100여 건의 조성 사실이 찾아졌다.
보조국사 지눌(知訥은 송광사에 주석하면서 교화를 펼치는 한편, 여러 저술을 남겼다. 저술의 대부분이 송광사에서 간행되었는데,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 <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 등이 있다. 또, 그의 뜻을 받들어 혜심(慧諶을 비롯한 제자들이 <주김강반야파라밀경(注金剛般若波羅密經>등 여러 경전들을 송광사에서 계속해서 간행 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