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매우 소중한 청각의 중요성에 관해 재조명하며
당신의 청각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놀라운 책!
우리의 귀는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청각을 담당하는 귀가 없었다면 우리는 외부의 위협을 감지하지 못하고 꼼짝없이 당했을 지도 모른다. 그런데 우리는 이 소중한 청각에 관해 무신경한 감이 없잖아 싶다. 나이를 먹어 귀가 침침하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어떻게 해야 귀를 보호할 수 있을지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보면 말이다. 데이비드 오언의 이 책은 이러한 모습에 경종을 울리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듣는 소리란 과연 무엇인지, 우리 귀는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다양한 청각 감각과 그 감각을 잃어버렸을 때 우리가 겪게 될 많은 어려움에 대해 설명한다. 단순히 듣지 못한다는 것을 넘어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 근거를 통해 제시한다. 또한 데이비드 오언은 인간이 오래전부터 귀에 매우 안좋은 일을 해왔음을 역사적 사실을 통해 밝힌다. 그탓에 너무나 많은 개인적, 사회적 비용을 치르고 있다는 점 또한 분명히 말한다.
그러나 다행인 점은 청력 상실의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눈부시게 발전한 기술은 고액의 보청기를 값싸게 만들었고, 더 나아가 보청기 외에도 더 값싼 신기술을 통해 우리의 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를 지켜주는 매우 중요한 감각인 청각을 상실한다는 비싼 대가를 치루기 전에 어떻게 하면 내 귀를 보호할 수 있을지 이 책을 통해 살펴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