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
머리말: 마음에 스미는 ‘초등 사회’
01 ?‘지도’에 나타내는 네 가지 약속
_ 지도로 본 우리 지역
02 ??지역의 ‘중심지’와 ‘생활에 필요한 시설들’
_ 우리 지역의 중심지
03 계획을 세워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
_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04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는 ‘주제망’ 그리기
_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05 ‘공공 기관’의 역할을 알아보기
_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06 ‘주민 참여’로 ‘지역 문제’ 해결하기
_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07 ‘촌락’과 ‘도시’의 특징을 알아보기
_ 촌락과 도시의 특징
08 촌락과 도시 사람들의 교류를 알아보기
_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09 ‘생산’과 ‘소비’의 경제 활동을 알아보기
_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10 ‘경제적 교류’의 대상과 방법을 알아보기
_ 교류하며 발전하는 우리 지역
11 ‘저출산ㆍ고령화ㆍ정보화ㆍ세계화’ 현상을 이해하기
_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12 ‘편견’과 ‘차별’의 문제점을 이해하기
_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찾아보기
>>> ‘딱딱한’ 교과서를 뛰어넘는
‘재미있고 쓸모있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표현해내기에 딱딱하다. 최근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인 이 <로로로 초등 사회> 시리즈는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사회의 단계별 지식과 학습 활동을 ‘동시’와 ‘수필’로써 ‘이야기’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초등 사회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어린이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어린이 독자들은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회피하려고 만화나 영상으로 지식 습득을 대체하려고도 한다. 하지만 이미지는 이미지로써 이해 방식이 따로 있다. 여러 교과목은 글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한다. 피할 수 없다면, 부딪쳐야 한다. 다만,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독자의 흥미를 돋우면서 정직하게 교과 내용을 만날 수 있다. 이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그 방법으로 정직하게 어린이 독자를 이끌어준다. 그때 함께하는 ‘재미’는 읽게 하는 추동력이다.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재미와 쓸모’로 빚어냈다. 그리고 섬세하게 편집하여 자신 있게 펴냈다. 앞서 찾아 읽힌, 어린이 독자의 한 학부모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에 대하여 이렇게 평가한다. “공부 책 같지 않은데, 읽고 나면 저절로 공부가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