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은유법’과 ‘직유법’을 이해하기
_ 비유하는 표현 (초등 국어 6-1
2 ‘이야기의 구조’를 이해하기
_ 이야기를 간추려요 (초등 국어 6-1
3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준비’하기
_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초등 국어 6-1
4 ??‘논설문’의 구성과 표현법을 이해하기
_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초등 국어 6-1
5 ‘속담’의 뜻을 이해하여 말과 글로 활용하기
_ 속담을 활용해요 (초등 국어 6-1
6 글에서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기
_ 내용을 추론해요 (초등 국어 6-1
7 ‘우리말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언어생활 점검하기
_ 우리말을 가꾸어요 (초등 국어 6-1
8 이야기 속 인물의 ‘가치관’을 알아차리기
_ 인물의 삶을 찾아서 (초등 국어 6-1
9 ‘마음을 나누는 글’을 쓰는 방법과 과정
_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초등 국어 6-1
10 작품 속 인물의 삶과 나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 읽기
_ 작품 속 인물과 나 (초등 국어 6-2
11 ‘관용 표현’의 속뜻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_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초등 국어 6-2
12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논설문’ 쓰기
_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초등 국어 6-2
13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 만들기
_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초등 국어 6-2
14 글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알아차리기
_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초등 국어 6-2
15 ‘광고’와 ‘뉴스’의 타당성을 판단하기
_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초등 국어 6-2
16 쓴 글을 살펴 읽고 ‘고쳐 쓰기’
_ 글 고쳐 쓰기 (초등 국어 6-2
17 내 생각과 느낌으로 ‘영화 감상문’ 쓰기
_ 작품으로 경험하기 (초등 국어 6-2
찾아보기
>>> ‘딱딱한’ 교과서를 뛰어넘는
‘재미있고 쓸모있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표현해내기에 딱딱하다. 최근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인 이 <로로로 초등 국어> 시리즈는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국어의 단계별 지식과 학습 활동을 ‘동시’와 ‘수필’로써 ‘이야기’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초등 국어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어린이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글로 된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어린이 독자들은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회피하려고 만화나 영상으로 지식 습득을 대체하려고도 한다. 하지만 이미지는 이미지로써 이해 방식이 따로 있다. 여러 교과목은 글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한다. 피할 수 없다면, 부딪쳐야 한다. 다만,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독자의 흥미를 돋우면서 정직하게 교과 내용을 만날 수 있다. 이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그 방법으로 정직하게 어린이 독자를 이끌어준다. 그때 함께하는 ‘재미’는 읽게 하는 추동력이다.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재미와 쓸모’로 빚어냈다. 그리고 섬세하게 편집하여 자신 있게 펴냈다. 이미 앞서 찾아 읽혀준, 어린이 독자의 학부모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에 대하여 이렇게 평가한다. ‘내가 자라던 시절에도 이런 책이 있었더라면……’이라고.
>> 머리말 중에서 >>>
“[로로로 초등] 국어 시리즈의 그림들은 완성된 그림과 완성되지 않은 그림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절반이 넘는 그림을 일부러 완성하지 않은 채 실었습니다. 색칠하지 않은 부분은 독자의 몫으로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