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학교상담의 특수성
02 학교, 가정, 지역사회 체제 내에서의 상담
03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적 세계관 이해
04 이론 통합과 사례 개념화
05 학교상담에 대한 Adler학파의 접근
06 학교상담에 대한 인지-행동적 접근
07 학교에서의 해결중심 단기치료
08 학교상담에 대한 선택이론과 현실치료접근
09 학교상담에서의 놀이 및 미술 기반 접근
10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11 학교에서의 위기 대응과 개입
12 학교 환경에서 법적 및 윤리적 쟁점
13 학교상담 서비스의 책무성
14 자문과 협력을 통한 동맹 형성하기
15 돌봄의 연속성 형성하기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학교 상담자와 학교 심리사가 학교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상담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상담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상담적 관점과 심리적 관점을 동시에 포함시킴으로써 학생을 돕는 데 보다 포괄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도우며, 학교에서 학생들을 돕는 여러 전문가들의 협력을 강조한다. 이 책은 학교 상담자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