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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의 가면극
저자 전경욱
출판사 열화당(반품불가,일원화
출판일 2007-04-10
정가 23,000원
ISBN 9788930102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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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 머리에
제1장 가면의 세계
1. 가면의 유형
2.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특징
제2장 가면극의 지역적 분포와 특징
1. 서울, 경기도의 산대놀이
2. 황해도의 탈춤
3. 경상남도의 야류와 오광대
4. 기타 지역의 가면극
제3장 가면극의 기원
1. 산대희 기원설과 산악․백희 기원설
2. 기악 기원설
3. 제의 기원설
4. 실제적 목적 기원설
제4장 가면극의 계통
1. 본산대놀이 계통 가면극
2. 마을굿놀이 계통 가면극
3. 기타 가면극
제5장 가면극의 놀이꾼
1. 본산대놀이의 놀이꾼
2. 각 지방 가면극의 놀이꾼
제6장 가면극과 나례
1. 중국의 나례와 나희
2. 한국의 나례와 나희
3. 나례의 구나형식과 가면극의 연극적 형식
제7장 가면극과 우희
1. 중국과 일본의 우희
2.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우희
3. 고려시대의 우희
4. 조선시대의 우희
5. 우희가 가면극에 끼친 영향
제8장 가면극과 북방문화
1. 몽골어의 차용
2. 팔먹중의 유래
3. 최괄이, 취발이의 유래
제9장 가면극과 무속
1. 가면극에 나타나는 무속적 측면
2. 무계 출신의 가면극 참여
제10장 가면극 대사의 표현언어
1. 국문체의 표현언어
2. 한문체의 표현언어
3. 국문체와 한문체 표현언어의 혼효양상
제11장 가면극의 대사와 가요의 형성원리
1. 반복의 방식과 대사의 형성원리
2. 과장 구성의 극적 형식과 대사의 형성원리
3. 등장인물간의 극적 형식과 대사의 형성원리
4. 기존 가요의 차용과 개작방식
제12장 가면극의 극적 형식
1. 싸움의 형식
2. 반복의 형식
3. 정체확인형식
4. 구나형식

제13장 사자놀이
1. 사자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북청사자놀이
주(註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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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30년간의 현지조사 및 연구 성과가 집대성된 ‘한국 가면극’의 모든 것
가면극은 ‘탈놀음’ ‘가면희’라고도 불리는, 가면을 쓰고 행하는 ‘놀음’이다. 놀음이나 놀이란 원래 고대․중세의 종?교의식의 흔적으로서, 가면극의 기원 역시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가면은 사람과 동물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초자연적인 존재 즉 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놀이가 종교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놀이는 곧 신의 놀이다. 원시민족은 가면을 쓰고 놂으로써 풍요를 기원하고 재앙을 피하고자 했다. 가면은 형태가 비슷한 것에서 같은 상황이 생...
30년간의 현지조사 및 연구 성과가 집대성된 ‘한국 가면극’의 모든 것
가면극은 ‘탈놀음’ ‘가면희’라고도 불리는, 가면을 쓰고 행하는 ‘놀음’이다. 놀음이나 놀이란 원래 고대․중세의 종교의식의 흔적으로서, 가면극의 기원 역시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가면은 사람과 동물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초자연적인 존재 즉 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놀이가 종교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놀이는 곧 신의 놀이다. 원시민족은 가면을 쓰고 놂으로써 풍요를 기원하고 재앙을 피하고자 했다. 가면은 형태가 비슷한 것에서 같은 상황이 생겨난다는 신앙, 즉 유감주술(有感呪術에서 태어난 일종의 가장물(假裝物이다. 우리 조상들이 귀신을 쫓기 위해(∏i邪, 그리고 양반계급의 풍자를 목적으로 놀던 가면극도 실제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상황을 가장한 놀이, 즉 신의 놀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가면극은 서민층의 생활상과 근대의식의 성장을 보여주는 전통극으로서, 현재의 가면극은 조선 후기에 기존 연희를 재창조함으로써 성립되었다. 이 책은 자연환경에 따라 그리고 문화의 발달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형성되어 발달한 가면과 가면극에 대해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해, 한국 가면극의 성립과 형성과정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5호 북청사자놀이를 전수했고 현재 문화재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저자는 1978년 대학 일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