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총론(總論
1. 易이란?
2. 역학이란?
3. 숙명과 운명
4. 운명학
5. 사주추명학의 기원과 변천
6. 음양오행과 간지(干支, 갑자(甲子
제2부 사주추명(四住推命 명리학(命理學
1. 사주 정하는 법
2. 日干 대 月支로 보는 운세
3. 오행에 의한 기본적인 판단 [일간(日干오행과 월절(月節의 희기(喜忌]
4. 성격 판단법
5. 오행궁합(五行宮合
6. 사주 안의 오행 [간지의 합(合과 오행]
7. 대운(大運 정하는 법
8. 신강(身强과 신약(身弱
9. 12운성(運星 : 포태양생법(胞胎養生法
10. 육친표출법(六親表出法
11. 형ㆍ충ㆍ파ㆍ해살(刑沖破害殺
12. 공망(空亡 · 공망살(空亡殺
13. 원진살·양인살·비인살(怨瞋殺·羊刃殺·飛刃殺
14. 강신살(强神殺
15. 희신(喜神 : 길성(吉星
16. 용신(用神 및 격국(格局
17. 유형별 天機의 원리
18. 사주에 의한 적당한 직업
제3부 성명학(姓名學과 역리(易理
1. 성명의 7대 관찰
2. 성명학상 불길한 문자
3. 자형인상(字形印象 : 성명의 육체
4. 음령오행(音靈五行 : 성명의 생명
5. 삼원오행(三元五行ㆍ수리오행(數理五行 : 성명의 性情
6. 오행해설
7. 수리(數理 해설
8. 음양배치 : 성명의 조직
9. 성격10형(性格十型
10. 인격 10형(人格十型
11. 역리대상(易理大象
12. 대수론(代數論
제4부 통변의 실제 : 약술(略述
1. 남명(男命 50대
2. 여명(女命 40대
3. 소아(小兒 여명(女命
4. 소아(小兒 남명(男命
5. 여명(女命 20대
6. 여명(女命 50대
일찍이 강증산은 ‘술수해원의 시대’를 말한 바 있다. 곧 정통적인 학문의 영역에서 배척되어 단지 일련의 方術이나 術數 정도로 취급되어 온 동양 전통의 세계관·인생관으로서의 명리 관련 지식이 새롭게 그 의미를 되찾는 시대가 온다는 뜻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면의 공부를 해오면서 실로 명리의 새로운 윤리적 가치를 의심 없이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서구 학문의 과학적 추론과 실증성을 토대로 한 현대학문의 영역에서, 象數易學에 관한 학문으로서의 명리학은 지금도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믿을 수 없다는 것이 그 주된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운명과 세계 이해, 그리고 인문학적 담론의 영역에서 命理는 결코 소홀히 취급해도 될 그런 것이 아니다. 이는 실로 주요한 학문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최근 개인적으로는 ‘양자역학과 초끈 이론’ 그리고 ‘M이론’과 ‘홀로그램’ 등에 관한 상식적 수준의 이해를 가질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여기서 편자는 동·서양 세계관에서의 만남과 새로운 이해라는 희망을 보았다. 그것은 동양의 오래된 술수 역학적 기(氣의 원리가 우주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현대과학의 최전선에서 양자(quantum이론들과 함께 다루어질 때, 획기적인 사고의 비약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氣의 흐름’과 ‘양자 초끈의 파동’ 그리고 ‘태극 음양과 대칭’, 심지어 초끈의 5가지 형태와 5행의 만남, ‘理·氣의 불상리·불상잡(不相離·不相雜과 양자의 비국소성’ 등은 실로 놀라운 유사성을 가진다.
여기에 ‘우주변화의 원리’나 ‘우주의 구조’와 같은 동·서양의 여러 저작들은 충분한 연구와 사색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어쩌면 양자라는 개념 자체가 철학이요, 윤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 해 본다. 다만 이러한 내용은 이 책에서 주로 다룰 성격의 것은 아니다. 이는 또 다른 ‘동·서양 학문의 융합’과 같은 새로운 주제 속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불확정성에도 불구하고 명리학은 미래예측의 부분과 함께 상담학의 영역에서 독특한 자신만의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