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코로나19 시대, 왜 턴어라운드인가
갑자기 다가온 미래와 위기
위기 극복을 위한 생존 전략, 턴어라운드
턴어라운드는 무엇이 다를까?
턴어라운드는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턴어라운드를 어렵게 하는 장애물
연구 사례 국내 보험사 D사
연구 사례 기계장치 제조업체 E사
턴어라운드 핵심 성공 공식
PART 2 격변의 파고를 넘는 애자일 조직
대혼란의 시기, 애자일의 가치
기업은 고객을 모른다
소비자를 찾고 시장을 만든다
애자일 비즈니스 개발 특성 1. 디자인 싱킹
애자일 비즈니스 개발 특성 2. 최소기능제품
애자일 비즈니스 개발 특성 3. 제품과 사업 개발의 병렬적 추진, 피버팅
애자일 비즈니스 개발 특성 4. 자기 주도적인 복합 기능 팀
연구 사례 국내 중공업 기업 A
애자일 확산을 가로막는 장벽
연구 사례 자동차 기업 르노
애자일,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PART 3 미래의 기업이 일하는 법
세상을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누다
최고의 복지는 안전
뉴노멀이 된 원격 근무
원격 근무가 오히려 생산성을 높이다
원격 근무의 효율을 높이는 4가지 요소
사이버 리스크에 대한 필수 대비책
코로나19로 인해 촉진되는 디지털 전환
바이오닉 기업이 되어라
연구 사례 독일의 종합 화학 기업 BASF
PART 4 경제와 환경, 두 마리 토끼 잡는 미래의 공장
전례 없는 충격
2011년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 자연재해의 교훈
중국의 초기 대응에서 통찰해야 하는 위기 대비책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위기 대응 조치
미래의 공장은 어떤 모습일까?
가치 사슬의 통합과 데이터 공유
미래의 공장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3가지 요소
환경·생태적 지속 가능성 확보
지금 당장 변혁을 시작하라
PART 5 디지털 기반의 구매 체계 구축
위기의 시기, 구매는 무엇을 할 것인가?
구매가 디지털 혁신을 이끈다
디지털이 변화시킨 Procurement
디지털화 필수 강화 요소
PART 6 디지털을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국내 기업 사례와 액션 플랜
이 책은 BCG의 글로벌 석학들이 머리를 맞대고 연구한, ‘뉴노멀’ 환경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나아가 이기는 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제안을 담고 있다.
전체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턴어라운드’다. 격변의 시대에 관성에서 벗어나 기업이 이루어내야 할 구조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세부적으로는 많은 기업이 애자일 조직으로의 변신을 시도했으나 왜 확산에 실패했는지, 애자일 조직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의 비결을 살펴보고 일의 미래와 제조업의 미래까지 디테일하게 그려본다.
구매, 프로젝트 관리, 가격정책, 세일즈 등 기업에서 매일 일어나는 핵심 기능을 어떻게 재탄생시킬 것인가에 대해 논의는 디지털을 지렛대로 실제 변화를 이룬 기업 사례와 함께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제시하고 있어 현장감이 넘친다. 덧붙여 기업과 개인의 삶의 모습을 통째로 뒤바꿀 공간의 미래, 스마트 시티의 청사진을 그려봄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엿볼 수 있게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