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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국악과 양악을 위한 5도 화성론
저자 심진섭
출판사 한국학술정보(현매
출판일 2011-12-05
정가 25,000원
ISBN 9788926828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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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5도화성론, ‘자연의 음악’ 대서막을 열다!
서곡

제1부


제1장 음계

제2장 조성

제3장 배음

제4장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율 그리고 5도화성

제5장 협화음과 불협화음 그리고 준화성음

제6장 성부의 진행

제7장 4성부 구성
01. 4성부의 구성
02. 밀집위치
03. 개리위치
04. 각 성부 간의 거리
05. 각 성부들의 음역
06. 성부들의 수평적 진행
07. 성부침해

제13장 준화성음
01. 5음계에서의 준화성음을 포함한 화음
02. 준화성음의 화음표기
03. 준화성음의 사용법
04. 준화성음 사용 시 중복에 관하여
05.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06.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시 병행에 관하여
연습문제 3-1. 준화성음 1
연습문제 3-2. 준화성음 2

제14장 비화성음
01. 5음계의 선율진행에 관하여
02. 비화성음 사용 시 특별한 주의점
03. 약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경과음(Passing Tone
연습문제 4. 경과음
강박경과음(Accented Passing Tone
2 보조음(Auxiliary Tone
연습문제 5. 보조음
3 이탈음(?chapp?e, Escape Tone
연습문제 6. 이탈음
4 도입음(Cambiata
연습문제 7. 도입음
5 상하도입음(Nota Cambiata, Changing Tones
연습문제 8. 상하도입음
6 선행음(Anticipation
연습문제 9. 선행음
04. 강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전타음(Appoggiatura
연습문제 10. 전타음
2 상하전타음(Changing
자연으로서의 음악은 어떠한 것인가?

5도 화성론은 논리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자연의 화음을 음악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한 음 한 음 많은 실험을 통해 그 중 공통된 사용법을 발견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에 있는 화음을 음악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만을 충실히 했다.



부록에는 5도 화성론을 사용하여 작곡한 작품들을 예로 실었으며, 그 작품들의 연주 실황 및 미디연주음원은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