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
머리말: 어떻게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할 것인가
1장 플랫폼 사고: 전통 경제와 플랫폼 경제, 양쪽에서 살아남으려면
플랫폼은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나|플랫폼 전략을 실행할 때 필요한 것들|혁신 플랫폼과 상거래 플랫폼의 공통점과 차이|플랫폼 기업들이 오래, 강하게 살아남는다|플랫폼 시장이 돌아가는 방식
2장 추진 요인: 승자 독식을 실현할 최강의 무기들
플랫폼의 위력은 네트워크 효과에서 비롯된다|멀티호밍, 차별화 및 틈새 경쟁, 진입 장벽|기술 혁신이 플랫폼 시장에 미치는 4가지 영향|플랫폼 비즈니스 솔루션 1: 플랫폼 시장 역학을 이해해 점유율을 높여라
3장 플랫폼 전략: 혁신상거래혼합 플랫폼의 특징과 차이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통분모|1단계: 플랫폼에 참여할 시장 부문을 선택하라|2단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를 해결하라|3단계: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구축하라|4단계: 생태계 규칙을 확립하여 실행하라|상거래 플랫폼과 혁신 플랫폼을 결합해 혼합 플랫폼 만들기|플랫폼 비즈니스 솔루션 2: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4단계 전략을 수행하라
4장 흔한 실책: 잘나가던 플랫폼 기업은 왜, 어떻게 실패하는가
실패한 플랫폼 기업들의 공통점|적정 가격 책정 실패: 우버와 리프트|신뢰 구축 실패: 이베이와 알리바바|자만에 빠져 경쟁을 무시하다: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시장 진입 타이밍을 놓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플랫폼 비즈니스 솔루션 3: 세계 최고 플랫폼들의 실패에서 인사이트를 얻어라
5장 플랫폼 전환: 전통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법
기존 플랫폼에 합류하기: 아마존과 파마팩스, GM과 리프트, 우버와 블랙캡|기존 플랫폼 사들이기: 상거래 플랫폼 인수에 집중하는 월마트|새 플랫폼 직접 구축하기: 혁신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GE|플랫폼 비즈니스 솔루션 4: 플랫폼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들
6장 플랫폼 거버넌스: 사회적 책임과 자율 규제로 지속 가능성을 높여라
영향력
세계 10대 기업 중 하나인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코로나19 펜데믹 영향으로 역대 최고 성장세를 기록한 카카오, 네이버, 쿠팡, 지마켓, 배달의민족, 토스.
2020년 동학 개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해외 기업 테슬라.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독자적인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의 조사 결과 디지털 기업 중 플랫폼 전략이 없는 곳은 단 5퍼센트에 불과했다. 또한 전통 기업 중 84퍼센트가 이미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했다. 전 세계 기업들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2025년 플랫폼 비즈니스 시장이 60조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플랫폼 경쟁은 이제 시작되었다.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커진 뉴노멀 시대에 플랫폼 비즈니스는 유일한 성공 전략인 것이다. 과연 어떻게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수익화할 것인가? 그 과정에서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세계 최고의 플랫폼 권위자들이 30여 년간 연구한 성과를 집대성한 이 책은 독자들에게 탁월하고 명쾌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사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한 단계별 필수 전략
이제 비즈니스의 성패는 최상의 제품이 아니라 최상의 플랫폼이 좌우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독립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파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 공급자, 사업 파트너 등 여러 시장 행위자를 플랫폼 생태계에 참여시키고 연결하여 가치를 만들어 낸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돌아가려면 4단계의 전략을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첫째, 플랫폼에 누구를 참여시킬지 정해야 한다. 구매자와 판매자, 개발자와 사용자, 광고주와 그 외의 사업 파트너처럼 다양한 시장 행위자들 중 누구를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114쪽 예를 들면 딜리버리와 배달의민족은 식당, 손님, 배송 인력을 대상으로 플랫폼 시장을 설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