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모바일 스마트폰 혁명의 최종 SNS 틱톡! 세로 스크린을 장악하다!
part 1 왜 지금 틱톡 마케팅을 해야 하는가
1-1 왜 2021틱톡 마케팅이 대세인가
1-2 새로운 경험과 영향력 그리고 MZ세대의 장난감 ‘틱톡’
1-3 띠동갑형, 노장금, 임헌수는 왜 뭉쳤나
part 2 틱톡 플랫폼의 이해
2-1 틱톡이란 무엇인가?
2-2 대한민국 8대 SNS와의 비교와 틱톡 동영상의 가능성
2-3 틱톡의 파급력, 밈&챌린지
2-4 틱톡 가입하기 및 프로필 세팅
2-5 틱톡 내 시스템 구성 요소
2-6 틱톡 브랜딩 사례(기업, 관공서, 연예인, 인플루언서
2-7 틱톡 공식 계정들
part 3 틱톡 팔로워 늘리는 모든 방법
3-1 틱톡 시작 전 무조건 알아야 할 필수항목들
3-2 틱톡의 모든 기능
3-3 촬영 방법
3-4 편집 방법
3-5 피드&썸네일 설명
3-6 해시태그
3-7 배경음악
part 4 틱톡 150만 인플루언서의 특급 노하우
4-1 틱톡을 하게 된 계기
4-2 띠동갑형만의 틱톡 꿀팁
4-3 3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는 기획
4-4 나만의 틱톡 브랜딩 전략
4-5 내 틱톡 계정 인사이트(분석하기
4-6 악플러님(?들 대응하기
부록 1 강남 허준 박용환 인터뷰
part 5 요리연구가의 틱톡 1인 기업 브랜딩 노하우
5-1 틱톡을 시작하게 된 계기
5-2 1인 기업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나?
5-3 채널 브랜딩
5-4 콘텐츠 제작 전략
5-5 타 채널과 연동하여 브랜딩을 강화하는 방법
5-6 충성 구독자 만들기 위한 틱톡 라이브방송의 모든 것
5-7 정보 콘텐츠?틱톡교실, 틱톡쌤
5-8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5-9 팔로워 아이디어 반영하기
부록 2 삼촌 김충근 인터뷰
part 6 틱톡 광고 및 비즈니스 전략
6-1 틱톡 마케팅 솔루션의 이해
6-2
-150만 크리에이터, SNS 전문가, 푸드콘텐츠디렉터 3명의 전문가가 뭉쳤다!
-틱톡의 개설부터 팔로워 늘리기, 광고, 수익화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틱톡 입문자들의 필독서!
-새로운 경험과 영향력 그리고 MZ세대의 장난감 ‘틱톡’
-3인의 전문가가 함께 집필한 ‘틱톡 마케팅’ 출간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가장 성장한 앱이 있으니 그게 바로 ‘틱톡’이다. 왜 그랬을까를 생각해 보면 밖에 나가지를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집에서 재미있는 것을 찾게 되었는데, ‘재미’라는 요소를 완벽하게 잡은 SNS는 틱톡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추정해 볼 수 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유튜브는 찍기가 부담스럽고, 인스타그램은 밖에 나가질 못하니 뭔가 찍어서 올릴 만한 게 없다. 하지만 틱톡은 집안에서도 춤을 추고, 지식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데는 큰 문제점이 없다!
소셜미디어 업계에 있으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트렌드가 있는데, 먼저 10대들이 새로운 SNS를 개척해 놓으면 그다음 세대들이 뒤따라가서 같이 어울려 놀게 된다.
10년 전 페이스북에서 둥지를 틀었던 세대들은 인스타그램으로 이주를 했다가 이제는 ‘틱톡’이라는 동네에서 놀기 시작했다. 현재 마케팅적으로 가장 언급이 많이 되는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인데, 이들의 놀이터가 틱톡!
2004년에 나온 페이스북이나 2010년에 시작한 인스타그램이 올드해 지는 것을 보면 틱톡이 얼마나 젊은 감수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가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시게 될 사업자나 마케터들은 현재 트렌드를 만들어나가는 MZ세대, 특히 Z세대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 점을 명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필자들은 그동안의 SNS 발달을 추적해 온 결과 나중에는 모든 세대들이 사용하는 것을 봐 왔기 때문에, 틱톡을 사용하게 될 다양한 연령대도 고려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리고 틱톡의 정보 보안 논란에도 불구하고 그 가능성을 발견한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국내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