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역사 속의 대학, 21세기 대학의 현주소와 과제_ 강명숙
제2장 21세기의 지식인과 대중 _ 천정환
제3장 정치와 국가, 그리고 민주주의_ 송주명
제4장 ‘아시아 패러독스’: 무엇을, 누구를 위한 통합인가?_ 김선일
제5장 21세기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_ 공제욱·김귀옥
제6장 20세기 이후 세계대공황, 모순과 전환의 이야기_ 장시복
제7장 노동은 나의 천국, 노동은 나의 지옥_ 신정완
제8장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공익과 사익 또는 진보와 보수라는 두 날개_ 지주형
제9장 섹슈얼리티로 한국 사회의 성평등과 성문화 들여다보기_ 최은영
제10장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_ 김창남
제11장 근대적 도시의 형성과 특징_ 홍성태
제12장 기후와 감염증, 보건과 의료_ 손미아
제13장 과학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까?_ 최윤
제14장 가족과 삶: 저출산·고령사회의 현재와 미래_ 최은영
제15장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노력_ 김귀옥
제16장 복지국가, 빈곤을 넘어 평등을 향하여_ 이영환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사회문제 바라보기
사회 문제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인간을 둘러싼 대부분의 사회문제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스펙 경쟁과 사교육 바람, 조기교육은 대학의 우수성을 ‘취업률’로 평가되게 만들었고, 대학교육은 취업을 목표로 한 전환을 요구받았다. 교육 문제는 자녀 부양비와 가계 부채 등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가족 관계의 변화를 일으켰으며, 간접적으로는 결혼 기피 현상과 저출산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다. 교육 문제가 사회양극화 그리고 사회불평등 문제를 강화시키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문제가 심화되었고, 불평등, 차별, 사회폭력 문제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진정한 민주주의는 없다는 인식이 자리 잡히기도 했다. 이처럼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개인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사람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한 2020년 초 이후, 수많은 비관적 전망과 함께 이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제도와 정책이 생겨나고, 과학기술 또한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고 있는 21세기의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 우리는 얼마나 많은 지식과 정보, 스펙을 갖춰야 할까?
진짜 필요한 것은 세상과 사회를 보는 통찰력과 성찰적 비판 능력!
지식과 정보의 십중팔구는 인터넷에 접속만 해도 얻을 수 있다. 지식과 정보가 생겨나는 속도도 빠르고, 그 양도 많아서 새로운 지식이라도 조금만 지나면 낡은 것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사회를 보는 새로운 눈』의 저자들은 여기서 의문을 제기한다. “우리는 변화와 발전을 추구함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세상을 발견하게 된다. 무엇 때문인가? 또한 기득 권력과 자본이 아무리 막강해도 영원한 것은 없다. 왜 그런가? 현 체제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와 모순을 찾아내어 청년들이 살아갈 미래 대안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진짜로 필요한 것은 세상과 사회를 보는 통찰력과 성찰적 비판 능력이다. 그리고 이 책은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