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일본 미술 | 우키요에 감상에는 지식도 필요하다 | 우키요에는 어떤 식으로 판매되었을까 | 이 책의 구성
1장 우키요에의 흐름
1. 우키요에 판화의 탄생
우키요에의 창시자 히시카와 모로노부 | 도리이파와 가부키 세계 | 채색판화의 발전 | 오쿠무라 마사노부와 우키에 | 베니즈리에
2. 다색 판화기법의 확립
대소력의 유행 | 니시키에의 탄생과 스즈키 하루노부
3. 현실을 향한 시선
새로운 미인화-고류사이, 기요나가 | 니가오에의 등장 | 샤라쿠와 우타마로
4. 급격한 대중화
장르의 다양화 | 정교한 기법의 발전 | 보도 매체로서의 우키요에
5. 우키요에의 종언
새로운 복제 기술의 대두 | 요시토시와 기요치카
2장 우키요에 판화의 장르
1. 미인화
미인의 얼굴을 구분해 그리다-우타마로 | 미묘한 표정을 포착하다 | 유형적인 미인화
2. 야쿠샤에
니가오에의 발전 | 스타의 브로마이드 | 니가오에를 바라보는 상반된 태도 | 샤라쿠-너무 닮게 그리려다 보니 | 도요쿠니-미화된 스타
3. 풍경화
호쿠사이와 히로시게 | 호쿠사이의 이지적인 구도 | 히로시게의정취 | 명소 풍경화의 요건
4. 화조화
우키요에 화조화의 흐름 | 질감 표현의 발전 | 히로시게의 화조화 | 실내를 장식한 화조화
5. 희화
풍요로운 전통 | 우타마로의 해학 | 구니요시의 희화 | 의인화된 동물들
6. 무샤에와 모노가타리에
요미혼과 무샤에 | 수호전의 유행 | 모노가타리에 | 화려한 겐지에
3장 겹쳐진 주제와 숨겨진 주제
1. 이미지의 중층을 즐기다-미타테에
왜 야칸과 하카다오비가 가스미가세키를 가리킬까 | 고전과 고사를 당세 풍속으로-미타테에 | 거리의 이야기를 담은 미타테에 | 숨겨진 주제
2. 세태를 풍자한 우키요에
과거의 사건에 빗댄 그림 | 고가네하라의 사슴 사냥과 후지산의 몰이사냥 | 보신전쟁과 풍자화 | 풍속화에 정치적 상황을 담은 그림
우키요에를 제대로 감상하는 큰 틀을 제시
이 책의 저자 오쿠보 준이치는 머리말에서 우키요에의 인기 요인은 ‘명료한 아름다움’이라고 밝혔다. 인상파 화가들 역시 그러한 점에 반했던 것이다. 오쿠보 준이치는 명료한 아름다움이 가능했던 우키요에 특유의 다색 목판화기법에 주목한다. 그리하여 이 책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우키요에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반면, 그러한 표현 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명쾌한 우키요에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키요에 판화가 유통되던 당시, 에도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상식이었던 사건이나 설화, 혹은 유행가 등이 현대인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우키요에는 그러한 설화나 유행가 등에서 주제를 취한 것이 많고, 에도시대 말기에는 정치적인 사건을 교묘하게 암시하며 풍자하는 판화도 많았다. 어느 정도 지식이 없으면 그런 작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책에는 그러한 지점까지도 깊이 들어가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한국에 주는 시사점은?
우리나라 독자의 입장에서, 우키요에를 받아들이는 방식은 두 가지로 들 수 있겠다. 서양미술에 영향을 끼친 외부의 사조 중 하나로 보는 방향, 그리고 이웃 나라 일본의 전통예술로 보는 방향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전자의 방향으로 짚고 넘어가는 정도로 한국에 소개되었다.
당연하게도 한국에서는 우키요에처럼 이른바 일본 색이 강한 문화적 산물에 관한 연구는 쉽지 않다. 게다가 우키요에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당시의 스타 브로마이드, 시사 만평 같은 대중적 요소가 강한 당대를 이해하는 일본 고유의 맥락적 요소가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렇지만, 이 책은 지금까지 한국에서 출간된 우키요에 관련 서적 중에서 우키요에의 특정 부분만을 설명한 책이 아니라, 일본 대표적 우키요에 연구자가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우키요에를 설명하는 입문서이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이웃 나라 일본의 전통예술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