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
2.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
3. 전체를 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는 서양
4.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
5. 동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동양과 명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서양
6.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
7.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의 차이, 그 기원은?
8. 동양과 서양, 누가 옳은가?
에필로그 :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 충돌할 것인가, 통일될 것인가?
‘문명의 충돌’이 아닌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진정한 세계화를 꿈꾼다!
공자의 후손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후손들을 해부하는 새로운 비교문화 연구서
왜 동양인들은 숨은그림찾기를 어려워할까? 왜 동양에서는 침술이, 서양에서는 수술이 발전했을까? 범죄가 발생하면 왜 동양인은 상황을 탓하고, 서양인은 범인을 탓할까? 자연을 이용한 광고는 왜 동양에서 더 효과적일까?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은 왜, 어떻게 다를까?
인간의 사고방식을 지배하는 것은 유전자가 아니라 문화임을 증명한 기념비적 저작
동서양의 사고방식이 다르다는 것은 역사학이나 인류학 같은 인문학 분야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한편, 과학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예전에 인문학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분야를 생물학이나 인지과학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데, ‘비과학적’이라는 혐의로 인문학의 그간의 성과가 무시당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저명한 심리학자로 인간의 정신에 관한 한 철저한 보편주의자였던 저자 리처드 니스벳 교수는 어느 날 중국 출신 대학원생이 자신과 그의 사고방식이 매우 다르다고 지적하는 것을 듣고 커다란 지적 충격을 받게 된다. 그로부터 그는 자신이 재직하고 있는 미시간대학교, 중국의 베이징대학교, 일본의 교토대학교, 한국의 서울대학교, 그리고 중국의 심리연구소와 함께 동·서의 사고방식의 차이에 관한 체계적인 실험과 연구를 전개하게 되었다.
자신을 설명해 보라고 하면, 미국과 캐나다인들은 자신의 성격을 묘사하거나 행동을 서술하는 데 비해, 한국인·중국인·일본인들은 가정이나 학교, 직장 등에서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경향을 보였다(53p. 다양한 색깔의 볼펜들을 보여주고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한국인들은 가장 흔한 색깔을, 미국인들은 가장 희귀한 색깔을 골랐다(57p. 코르크로 만든 피라미드 모양의 물체를 보여준 후 코르크로 만든 다른 모양의 물체와 다른 재료로 만든 피라미드 모양의 물체를 보여주고 나서 앞의 것과 같은 것이 무엇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