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상담의 기초
제1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효과
4. 상담 방법
5. 우리나라 상담의 발전
제2장 좋은 상담자는 어떻게 되는가
1. 상담자의 자질
2. 상담 윤리
3. 상담자가 되는 과정
4.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제3장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1. 내담자의 특성
2. 내담자의 현재 문제
3.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제4장 상담관계
1. 상담 이론과 과정에서 본 상담관계
2. 상담관계의 특징
3.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
4.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제2부 상담의 이론
제5장 정신분석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현대 정신분석의 동향
6. 공헌점과 비판점
제6장 행동주의 상담
1. 주요 개념
2.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경향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7장 인간중심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발생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8장 인지행동 상담
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 Beck의 인지행동치료
3.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4. 상담 사례
5. 인지행동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제9장 게슈탈트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10장 교류분석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발생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11장 현실치료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3부 상담의 실제
제12장 상담 과정
1.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