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본주의 대전환 : 하버드 ESG 경영 수업
저자 리베카 헨더슨
출판사 어크로스출판그룹주식회사
출판일 2021-03-10
정가 18,000원
ISBN 9791190030885
수량
감수의 글-자신감 넘치는, 지구를 위한 따뜻한 손 내밂
서문-비즈니스가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

1장 주주자본주의는 이미 시효가 끝났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 주주 가치 극대화의 이면 | 시카고학파의 ‘아름다운 생각’ | 주주자본주의가 급부상했던 이유 | 시장 실패 원인 1: 가격에 반영되지 않은 외부 효과 | 원인 2: 평등한 기회의 파괴 | 원인 3: 기업이 만드는 게임의 규칙 | 자유 시장에는 자유 정치가 필요하다 | 파이를 키우고 잘 분배하는 체제로의 전환

2장 자본주의 대전환의 다섯 가지 요소
공유가치-기업의 친사회적 목표 | 목적 지향 기업-비전에서 행동으로 | 재무 재설계-투자를 바꾸다 | 협력-공익에는 공동으로 | 시장과 정부의 균형

3장 그들은 어떻게 변화에 성공했을까-립톤, 월마트, CLP 그리고 나이키
립톤의 반직관적 제안 | 올바른 것이 이롭다는 증거 | 지속 가능해진 티백 | 시장 점유율이 말해주는 것 | 공유가치가 한계 수요를 바꾼다 | 내부자의 월마트 vs 외부자의 월마트 | 공급사슬 괴물에서 뉴올리언스 영웅으로 | 전략적 비전이 낳은 뜻밖의 성과 | CLP가 주목한 기후 리스크 | “나는 2050년에도 우리 기업이 살아 있기를 바랍니다” | 그런데도 왜 공유가치는 아직 주류가 되지 못했는가 | 완벽한 나이키에 없던 단 한 가지 | 4만 4492년을 일해야 벌 수 있는 돈 | 퍼즐 조각이 아닌 퍼즐 조립 방식의 변화 | 영국군은 보지 못한 아키텍처 혁신의 힘 | 기회는 아주 가까이에 있다

4장 우리 기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집단적 자각의 중요성 | 에트나를 바꾼 두 가지 사건 | 건강할 확률을 높이는 보험사 | 최저임금 인상이라는 전략 | 목적 지향 기업의 두 가지 특징 | 목적은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 킹아서의 직원들은 모두가 재무상태표를 읽는다 | 토요타라는 강력한 사례 | 왜 경영자들은 변화를 주저하는가 | 100년을 지배해온 노동자에 대한 불신 | GM의 가짜 모방 | 목적 지향 기업의 등장-
비즈니스가 자본주의를 구할 수 있는가
:ESG 경영과 임팩트 투자, 탈탄소 친환경 전략까지
지속 가능한 세계를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저희는 탄소를 모든 기업의 장기적인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2050년에도 탄소 집약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에 봉착할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그런 기업은 이미 사라졌으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기업은 설립된 지 100년도 넘었습니다. 저는 2050년에도 저희 기업이 살아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기업을 살려보겠다고 2049년이 되어서야 행동을 취하는 것은 너무 늦을 겁니다. 이 길을 따라가되, 세상이 움직이는 것보다 앞서 움직여야 합니다.”
-3장 ‘그들은 어떻게 변화에 성공했을까’ 중에서

COVID-19를 기점으로 기후 위기는 물론 극심한 불평등과 무감각하게 자행되는 노동권?인권 침해 등 우리 사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며, 지금과 같은 시스템은 더 이상 기능할 수 없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왔다. 이를 위해 맹목적 이익 추구로 귀결된 주주우선주의를 극복해야 한다는 최근의 논의들에 저자도 궤를 같이한다. 그러나 시장/규제 이분법적 논의를 넘어, 그녀는 문제 해결의 주체가 비즈니스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의 목적에 대한 우리의 생각, 사회에서 기업이 담당하는 역할, 기업이 정부와 맺고 있는 관계를 바꿈으로써 수익성이 높으면서도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자본주의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저자는 이미 2012년부터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이러한 ‘자본주의 대전환’의 아이디어를 미래의 비즈니스리더들에게 가르쳐왔다. 개설 당시만 해도 28명에 불과했던 수강생은 2019년 300명, 2020년에는 400명이 되었으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애스펀 연구소 선정 ‘우리가 가르쳐야 할 생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자본주의 대전환의 다섯 단계

“문제는 자유 시장이 아니다. 통제받지 않는 자유 시장이 문제다. 자유 시장은 가격이 모든 가용 정보를 반영하고, 진정한 기회의 자유가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