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재와 진경시대
현해탄을 건너 혜원을 찾아오다
위기!
국보가 된 참기름병
기와집 400채의 승부
우리나라 최초 개인 박물관, 보화각
구제와 교육사업
훈민정음 해례본을 구하다
아, 전형필
해설_ 간송 전형필 수집품의 문화사적 의미
간송 수집품 중 지정 문화재 목록
간송 전형필 연보
참고 도서
수록 작품 찾아보기
간송家에서 감수하고 공인한 최초 평전
이 책은 간송 전형필의 선각자적이고 감동적인 삶에 대한 평전이다. 일제강점기 엄청난 유산을 물려받았으나 편안히 유유자적 사는 대신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한 간송의 삶에 매료된 저자는, 놀라우리만치 집요한 자료 수집과 취재, 철저하고 세심한 고증을 바탕으로 간송의 삶과 시대를 완벽하게 되살려내었다. 왜 간송이 문화재 수집에 모든 재산과 젊음을 바쳤는지, 그에게 어떤 번민과 고통이 있었는지, 그를 사로잡았던 한국의 미가 무엇이었는지를, 실제 간송의 마음을 들여다보듯 생생히 재현해내었다.
이 책의 내용에 대해서는 간송 전형필의 장자인 전성우 화백이 공인하고 감수를 했다. 초고를 읽은 간송家로부터 자료와 도판 협조를 받고 자문을 얻었다. 따라서 이 책은 간송 전형필의 실존적 삶 구석구석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는 평전이자 정전이다. 그의 탄생 100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비로소 간송을 만나게 되었다!
한국의 미를 지킨 문화 국부國父 간송, 예술의 시대 심미의 시대를 꽃피우다!
우리 문화의 황금기 ‘진경시대’를 복원하고, 위창 오세창에서 월탄 박종화, 청전 이상범 등 당대 서화가와 문사들을 후원하며, 암흑의 식민지 조선에 탐미와 매혹의 근대예술을 꽃피운 간송. 억만금 재산과 젊음을 바쳐 수장한 서화 전적, 골동들을 보존하기 위해 세운 한국 최초의 개인 박물관 간송미술관. 그는 한국의 미를 발굴하고 지킨 문화 국부였다!
간송은 남다른 미감과 각별한 심미안의 소유자였다. 이를 바탕으로 당시 고서화 최고의 감식안이었던 위창 오세창 등의 도움에 힘입어 예외 없는 철저한 고증을 거쳐 우리 문화재를 모았다. 일당백 수작들이며 명품들이 아닐 수 없다. 단순한 개인의 취향이나 즉흥에 의한 수집과는 시작부터 다르다. (398쪽
서울 종로 4가의 99칸 대가의 집 자손이었던 전형필은 ‘식민지 시대 조선 청년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였다. 도서 수집에 열정적이던 전형필은 독립투사이자 시대의 감식안이었던 오세창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