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19
十九. 승야마천궁품昇夜摩天宮品
1. 법회가 모든 시방세계에 두루 하다
2. 보리수 밑을 떠나지 않고 야마천궁으로 향하다
3. 각각 백만 가지로 궁전을 장엄하다
4. 부처님을 청하여 궁전에 들게 하다
5. 부처님이 궁전에 오르다
6. 천왕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다
7. 시방세계의 야마천왕들도 함께 찬탄하다
8. 세존이 궁전에 드시니 궁전이 넓어지다
二十. 야마천궁게찬품夜摩天宮偈讚品
1. 대중들이 운집하다
1 큰 보살들이 미진수 보살들과 함께 오다
2 보살들의 이름
3 떠나온 세계
4 수행한 곳의 부처님들
5 사자좌에 앉다
6 시방세계에서도 모두 한결같았다
2. 세존이 두 발등으로 광명을 놓다
3. 보살들이 각각 부처님을 찬탄하다
1 공덕림보살의 찬탄
(1 수승한 덕
(2 덕이 이뤄진 인연
2 혜림보살의 찬탄
(1 부처님을 만나기 어렵다
(2 수승함을 헤아려서 나타내다
3 승림보살의 찬탄
(1 부처님의 덕은 넓다
(2 법이 깊고 깊음을 나타내다
4 무외림보살의 찬탄
(1 믿을 바의 경계를 말하다
(2 들어서 믿는 이익을 말하다
5 참괴림보살의 찬탄
(1 설법의 어려움을 밝히다
(2 법과 비유를 해석하다
(3 부처님의 덕을 맺어 말하다
6 정진림보살의 찬탄
(1 부처님만이 안다
(2 비유로써 법을 해석하다
(3 비유로써 법을 아는 사람
7 역림보살의 찬탄
(1 세간을 두루 밝히다
(2 모든 법을 널리 가리다
(3 이익을 말하다
8 행림보살의 찬탄
(1 땅의 종성[요소]으로 부처님의 몸을 밝히다
(2 의지함이 없는 업으로 부처님의 몸을 밝히다
(3 부처님의 몸을 보면 이익을 얻는다
9 각림보살의 찬탄
(1 사상에 나아가서 법을 나타내다
(2 마음에 나아가서 법을 나타내다
(3 비유와 법을 합하여 관찰하다
10 지림보살의 찬탄
(1 취할 것에 대하여 말하다
(2 취할 수 없음을 해석하다
(3 볼 수
제4회 설법
『화엄경』은 모두 9회의 설법이 있는데 십팔十八 권째에서 3회 설법이 끝나고 십구十九 권부터부터는 4회의 설법이 시작된다.
제4회 설법에는 네 품이 설해져 있다. 4회 설법은 야마천궁에 올라가시고 야마천왕이 영접하며 게송으로 궁전을 찬탄하는 내용부터 시작된다. 네 품은 승야마천궁품昇夜摩天宮品과 야마천궁게찬품夜摩天宮偈讚品과 십행품十行品과 십무진장품十無盡藏品이다.
十九. 승야마천궁품昇夜摩天宮品
야마천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설정한 욕계欲界의 6천天 가운데 제3천이다.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도리천 利天위의 공간상에 위치하며, 수야마천須夜摩天또는 염마천焰摩天이라고도 한다.
이 하늘의 주인공은 염마천왕이며 이곳에 사는 신들은 음욕이 경미하여 포옹을 하는 정도로 족하다고 한다. 처음 태어난 때의 모습이 인간의 7세 아이와 같고 얼굴이 원만하며 의복은 저절로 마련된다. 이곳의 하루 밤낮은 인간 세상의 200년에 해당하고, 이곳에 사는 신들의 수명은 2천 세로 인간계의 나이로 환산하면 14억400만 년이 된다.
야마천의 왕은 불교에 수용된 뒤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독특한 신앙 형태를 낳았다. 원래 이곳의 왕이었던 염마왕은 불교의 지옥관과 함께 지옥의 왕이 되었으며, 그 사상이 중국에 들어와 도교에서 내세운 명부의 법관들, 특히 태산부군泰山府君과 동일시됨으로써 민중에서 널리 신봉되었다. 이와 같은 야마천에서 십행품十行品을 중심으로 네 품이 설해졌다.
二十. 야마천궁게찬품夜摩天宮偈讚品
부처님이 야마천궁에 오르시어 사자좌에 좌정하시고 야마천왕이 게송으로 궁전을 찬탄하였다. 다시 시방세계에서 법회에 동참하기 위해 모여 온 무수한 보살들이 있었다. 그들의 대표 보살은 공덕림功德林 보살과 혜림慧林 보살과 승림勝林 보살 등이었다. 이 대표 보살들이 각각 자신이 데리고 온 보살들을 대신하여 부처님을 찬탄한다. 한 보살이 열 곡의 게송으로 노래 부른다. 마치 큰스님이 법문을 하기 전에 법사단이나 합창단이 찬불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