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네트워크 국가론 : 미래 세계정치 연구의 이론적 기초 -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총서 38
저자 김상배 외 공저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주
출판일 2021-02-25
정가 25,000원
ISBN 9791189946968
수량
제1부 이론·사상 시각

제1장 네트워크 국가론: 미래 세계정치 연구의 이론적 기초
I. 머리말
II. 네트워크 시각의 이론적 도전
III. 네트워크로 보는 미래 세계정치
IV. 네트워크 국가론의 이론적 구성
V. 네트워크 국가론의 이론적 과제
VI. 맺음말

제2장 네트워크 권력 개념의 등장 배경: 주권 개념 너머의 권력을 향해
I. 연구의 주제 및 목적
II. 탈주권적 권력에 대한 최근의 모색
III. 본질로서의 근대 주권 개념
IV. 대화로부터 생성되는 권력
V. 맺음말: 대안적 권력모델과 새로운 정치

제3장 고대 그리스의 국제정치사상: 전쟁론, 정의론, 국익론
I. 서론: 근대적 “국제”개념의 한계와 고대 국제정치사상의 소환
II. 투키디데스의 전쟁론: 퓌시스와 노모스의 대화
III. 플라톤의 정의론: 개인, 국가, 세계의 연계성
IV. 아리스토텔레스의 국익론: 자연과 국제의 목적론적 일체성
V. 결론: 고대 국제정치사상과 21세기의 전쟁, 정의, 국익

제2부 지역연구 시각

제4장 아메리카 합중국과 동아시아 지역 아키텍처의 변환: 네트워크 국가론의 시각
I. 서론
II. 미국특색적 네트워크 국가체제와 국제질서 건설
III. 동아시아 지역 아키텍처의 진화: 차륜구조에서 복합 패치워크로
IV. 결론: 한국에의 함의

제5장 유럽통합의 위기와 네트워크 국가
I. 들어가며
II. 유럽연합의 위기 I: 유로존 위기
III. 유럽연합의 위기 II: 정치화(politicization와 탈기능주의(postfunctionalism
IV. 유럽연합의 위기와 통합의 분화
V. 유럽통합의 분화와 새로운 네트워크 국가의 등장?
VI. 마치며

제6장 동아시아 지역주의와 네트워크 국가: 제도적 균형의 성격 변화
I. 머리말
II. 동아시아 지역주의와 제도적 균형(institutional balancing
III. 일본 주도 경제적 지역화와 아시아 외환위기의 계기
IV. 중일 간 포섭적 제도적 균
책의 구성과 내용

네트워크 국가를 이론·사상 시각과 지역연구 시각 및 이슈별 시각에서 검토한 아홉 편의 논문을 담았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이론·사상 시각에서 본 네트워크 국가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제1장 “네트워크 국가론: 미래 세계정치 연구의 이론적 기초”(김상배는 네트워크 세계정치이론의 맥락에서 본 네트워크 국가론을 다루었다. 국가 및 비국가 행위자들이 벌이는 권력정치의 메커니즘은 전통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군사력과 경제력의 게임을 넘어서 복합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근대 국제체제와 같은 행위자 기반의 단순계 시각에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새로운 세계질서의 출현이 예견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제1장은 국민국가를 넘어서는 미래 국가모델로서 ‘네트워크 국가(network state’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제안하였다.
제2장 “네트워크 권력 개념의 등장 배경: 주권 개념 너머의 권력을 향해”(표광민는 최근의 정치구조 변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근대국가와 주권의 시대적 전환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현대/탈근대의 국가변환에 관한 담론들이 주권의 변화가 아닌, 주권을 넘어서는 권력에 대한 모색임을 주장하였다. 제2장은 물론 전근대적 권력 개념에 대한 향수(鄕愁 또는 정당화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근대국가의 변화, 즉 앞으로의 권력구조 전환이 가져올 미래적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주권이라는 근대적 권력개념의 인식론적 틀을 벗어나 인간의 정치공동체와 그 권력의 구성과 작동방식에 내재한 보편적 원리를 도출할 때, 항구적인 정치의 역동적 모습을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장 “고대 그리스의 국제정치사상: 전쟁론, 정의론, 국익론”(박성우은 국제정치사상의 시각에서 국가의 변환을 탐색하였다. 현대 국제정치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들로 인해, 근대적 주권 개념 그리고 그로부터 도출된 ‘국제’라는 개념은 점차 실효성을 잃어가고 있다. 제3장은 이에 대한 하나의 대응으로서, 근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