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경영 일반론
Chapter 1 경영의 기본적 이해 2
1. 경영의 개념 2
1 경영의 정의 2
2 경영의 기능 3
2. 경영활동의 원리 4
1 효과성과 효율성 5
2 수익성과 생산성, 경제성 5
3. 경영자 6
1 경영자의 정의 6
2 경영자의 유형 6
3 경영자의 관리기술 8
4 경영자의 역할 10
5 기업가정신 11
4. 경영이론의 발전 12
1 고전적 경영이론 13
2 행동론적 경영이론 14
3 계량 경영이론 15
4 시스템이론 16
5 상황적응이론 16
Chapter 2 기업의 기본적 이해 22
1. 기업의 개념 22
1 기업의 의의 22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23
3 기업윤리 24
4 기업문화 25
2. 기업의 형태 27
1 기업형태의 의의 27
2 기업형태의 유형 28
3. 기업의 집중(결합 35
1 기업집중의 의의 35
2 기업집중의 기본적 형태 36
3 기업집중의 특수한 형태 37
4. 기업의 인수·합병 38
1 M&A의 의의 38
2 M&A의 목적 39
3 M&A의 종류 40
4 M&A의 장·단점 40
Chapter 3 경영환경 50
1. 경영환경의 기초 50
2. 경영의 과업환경 51
1 내부 과업환경 52
2 외부 과업환경 53
3. 경영의 일반환경 56
1 경제적 환경 56
2 기술적 환경 57
3 사회·문화적 환경 57
4 국가·정치적 환경 57
5 자연적 환경 58
4. 글로벌 경영환경 58
1 글로벌 경영환경의 의의 58
2 글로벌 경영 추진 전략 59
3 다국적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