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모방으로서의 시와 모방 수단
제2장 모방 대상
제3장 모방 방식
제4장 시의 기원과 발전
제5장 희극과 서사시의 역사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구성요소
제7장 비극의 플롯과 그 길이
제8장 플롯의 통일성
제9장 플롯의 필연성과 개연성
제10장 플롯의 종류
제11장 플롯의 요소: 반전, 인지, 수난
제12장 비극의 구성요소: 노래
제13장 플롯의 모방 대상
제14장 플롯의 목표: 공포와 연민
제15장 비극의 구성요소: 성격
제16장 인지
제17장 플롯의 구성: 장면, 개요, 에피소드
제18장 플롯의 구성: 갈등과 해결
제19장 비극의 구성요소: 사상
제20장 비극의 구성요소: 대사의 구성 부분
제21장 비극의 구성요소: 명사의 종류
제22장 대사가 갖추어야 할 특징: 명료성과 신선함
제23장 서사시
제24장 서사시와 비극
제25장 서사시에 대한 비판과 그 해결책
제26장 서사시보다 더 우월한 비극
해제
아리스토텔레스 연보
공감하는 글쓰기를 위한
철학적이고 학문적인 통찰을 담은 본격적인 이야기 구성론
한 번 들으면 잊지 못할 즐거움과 여운을 남기는 글과 이야기가 있다. 분명히 내용은 비극이고 긍정적인 이야기는 아닌데, 어느새 함께 공감하며 이야기가 주는 매력에 확 빠져드는 것이다.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인데도, 그럴싸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계속 보게 된다.
『시학』은 당시 그리스인의 삶에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던 “비극”을 집중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시의 본질과 원리를 제시한 글이다. 여기서 말하는 ‘시’는 비극, 희극, 서사시, 서정시 등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한 마디로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고 공감하게 하던 이야기 구성의 원칙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공감하는 글쓰기, 플롯 구성은 어떻게 가능한지”를 당시에 널리 읽히던 여러 희곡과 서사시 등을 예로 들며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 책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당시 아테네에는 그리스어로 ‘테크네’(τ?χνη라고 불리는 전문기술과 실용학문이 지식인 사이에 유행했다. 소피스트들은 이 테크네를 대중화했지만, 실용성과 눈앞의 효과에만 집착하여 궤변과 자기모순에 빠질 때가 많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테크네를 “어느 분야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토대로 그 분야와 관련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니코마코스 윤리학』으로 정의하고, 철학, 논리학, 형이상학은 물론 정치학과 법학, 의학과 시학과 수사학도 모두 ‘테크네’에 속한 것으로 보았다. 현대적 개념의 학문과 실용성 통합의 실마리를 이미 2,400년 전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제공한 것이다.
『시학』은 이 테크네를 ‘비극’과 연관하여 대중적인 코드를 철저히 분석하여 제시했다. 지금 개념으로 말하자면, 우리가 소설이나 드라마를 통해 얻는 즐거움과 유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왜 저 드라마가 떴는지”, “왜 사람들은 허구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계속 이 소설(이야기에 열광하는지”를 인류 최초로 체계화한 걸작이다.
성공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