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Ⅰ. 언어와 욕망
?체질과 이법
-이제마를 이해하는 핵심어
1. 지기(知己와 지인(知人
2. 방행(傍行과 정행(正行
3. 구비전지(具備傳之와 구비득지(具備得之
4. 위와 아래-천기(天機와 인사(人事
5. 앞과 뒤①-이목비구(耳目鼻口와 폐비간신(肺脾肝腎
6. 앞과 뒤②-함억제복(?臆臍腹과 두견요둔(頭肩腰臀
7. 전후와 좌우-시간과 공간
? 체질과 기질
-이제마와 최제우
1. 같은 체질 다른 삶
2. 이제마와 최제우 겹쳐읽기① - 천출(賤出, 적자와 서자.
3. 이제마와 최제우 겹쳐읽기② - 왕족과 잔반(殘班
4. 이제마와 최제우 겹쳐읽기③ - 가출
? 체질과 구조
-이제마와 소쉬르
1. 개인과 사회
2. 만남과 운명
3. 체질과 랑그
4. 체질과 빠롤
? 체질과 대타자
-이제마와 라캉
1. 몸과 언어
2. 몸과 대타자
3. 대타자의 유형
4. 욕망의 유형
5. 언어와 공동체
Ⅱ. 개인과 욕망
? 체질과 시선
-대붕(大鵬과 초명(焦螟
1. 시 안 읽히는 시대의 시
2. 시인은 누구인가?
3. 한시(漢詩의 시공(時空
4. 현대시의 시공(時空
?체질과 시간
-기생 시조의 시간 양상
1. 기생시조와 시간
2. 시간의 제 양상
2-1. 直升[↑]
2-2. 橫升[↗]
2-3. 放降[↘]
2-4. 陷降[↓]
3. 몸과 시간
?체질과 공간
-기생 시조의 공간 양상
1.기생시조와 공간
2. 공간과 장소
3. 공간의 제 양상
3.1. 개인 공간 우위
3.2. 사회 공간 우위
3.3. 공간 대립
3.4. 공간 합일
4. 몸과 공간
?체질과 상상력
-황진이와 송이 시조의 상상력 고찰
1. 체질과 상상력
2. 상상력과 지향성
3. 황진이와 송이 시조의 상상력 구조
3.1. 바깥에서 바깥 보기
3.2. 바깥에서 안[內] 보기
3.3. 안에서 바깥 보기
4. 몸과 상상력
?체질과 비애
-이상호 시집 『휘발성』에 나타난 비애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