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하나, 우리는 언제부터 우주로 나갔을까?
*우주는 어떤 곳일까요? 우리는 왜 우주로 나가려고 할까요?
미지의 세계, 우주! 너 어떻게 생겼니? / 우주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해와 달, 별로만 알 수 있었던 우주 / 우주 개발 경쟁의 시대가 열리다 / 너도나도 우주 개발에 참여하게 되다 / 우주 개발은 어디까지 왔을까? / 우리나라에도 우주를 보며 꿈꾸었던 위인들이 있었어!
이야기 둘, 대체 우주 쓰레기가 뭐야?
*드넓은 우주에 별이 아니라 쓰레기가? 우주 쓰레기는 무엇일까요?
우주 쓰레기는 무엇일까? / 우주에 있는 쓰레기가 왜 문제일까? / 지구를 위협하는 우주 쓰레기! / 뉴턴의 운동 법칙이 왜? /
이야기 셋, 우주 쓰레기의 위협이 시작됐다!
*우주 쓰레기가 우리에게 어떤 피해를 끼칠까? / 96
우주 쓰레기 충돌 연쇄 반응? 케슬러 증후군 / 우리는 우주 쓰레기로 인해 어떤 피해를 입었을까? / 우주 쓰레기의 습격이 시작되다 / 우주에서도 교통사고가 일어난다고? / 지상에도 위협적인 우주 쓰레기 / 고의로 만드는 우주 쓰레기도 있다고?
이야기 넷, 우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야만 열리는 안전한 미래
*기발한 청소 작전이 시작되다! 우주 쓰레기를 어떻게 치울까?
우주 쓰레기 청소는 내게 맡겨! 클린스페이스원 / 쓰레기를 낚는 우주 그물과 작살이 있다고? 리무브데브리스 / 우주 레이저로 쓰레기를 처리한다? 레이저 대포 / 지구 밖에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만들다 테라포밍
“하늘에서 갑자기 쓰레기가 떨어진다면?”
점점 눈앞의 실체를 드러내는 우주 쓰레기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세계적인 기업가 일론 머스크는 인공위성 60기를 만들어 우주로 쏘아 올려 ‘우주 인터넷망’을 만들 거라고 예고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역시 우주 관광 사업에 뛰어들었다. 게다가 화성을 제2의 지구로 만들겠다는 ‘테라포밍’은 이제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서 이루어지게 될지도 모른다.
이처럼 급격한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이제 지구만을 무대로 삼지 않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지구 밖 우주로 나아가는 시도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려는 인간의 몸짓, 우주 탐험과 개발 사업. 그런데 지구 밖 우주는 아름다운 은하계가 아닌 쓰레기장일지도 모른다고?
이 책은 심각하게 대두되는 우주 쓰레기에 대해 흥미로운 동화로 살펴보며, 우주 개발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을 이야기한다. 우주를 향해 나아간 인간의 우주 탐사 역사를 살펴보며, 현재 우주 공학의 현실도 알려준다. 우주 공학의 발달과 동시에 불거진 우주 쓰레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더불어 지구와 인간, 생명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본다.
어린이 친구들이 살아갈 지구는 어쩌면 ‘하늘에서 쓰레기가 떨어지는 미래’가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러시아에서는 대기권으로 진입해 떨어지는 우주 쓰레기 파편을 사람이 맞은 사례가 있고, 하늘에서 우주 쓰레기가 낙하하는 사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우리 눈앞에 보이지 않고, 지구 안에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해서 간단히 넘겨버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주 쓰레기로 인해 지구 바깥을 향해 인공위성을 쏘는 데도 점점 정교한 기술력이 필요해진다. 지구를 둘러싼 우주 쓰레기 막이 점점 두터워져서 우주로 진출하기가 더욱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심각해지는 우주 쓰레기의 양은 우주 개발과 함께 급속도로 늘어난다. 우주 개발을 하면 할수록,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면 쏘아 올릴수록 우주 쓰레기의 양은 늘어날 수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