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3.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기술: 예(藝
1. 유어예(游於藝, 예술에 노닐다
2. 육예(六藝, 사람이 배워야 할 교양
3. 예(藝의 어원과 다양한 형체
4. 예(藝의 어원과 다양한 형체
5. 예술의 진화 31
6. 미래의 예술, 인간의 전유물일까?
어원해설
14. 배움의 변증법: 학(學
1. 배움이란?
2. 학(學과 습(習: 구체적 지식의 무한 반복
3. 배움(學과 가르침(敎의 변증법
4. 학(學에 담긴 부정성의 제거
5. 음험함을 제거한 한자들
6. 이 시대의 ‘배움’
어원해설
5. 이 시대의 성인은? 성(聖
1. 성인의 태도
2. 성(聖의 어원
3. ‘제왕’을 지칭하는 말들
4. 중국의 성인들
5. 성(聖자의 변신
6. 구상과 추상
7. 오늘날의 성인
어원해설
16. 유희하는 인간, 유어예(遊於藝: 유(遊
1. 자신을 위한 즐김, 놀이와 유희
2. 유(遊와 유(游, 전쟁의 한 모습
3. 전쟁과 여행에서 유희로
4. 유희의 종류
5. 여행에서 기행으로
6. 진정한 삶, 노동하는 인간을 넘어서
어원해설
17. 청동의 제국, 황금의 나라: 금(金
1. “금생여수(金生麗水”
2. 금(金의 어원, 금과 쇠 이전의 청동
3. 중국의 청동기 시대
4. 세계사를 바꾼 황금, 제국의 탄생
5. 성(性과 국호로 사용된 금(金
6. 황금에 취한 인간
어원해설
18. 왕(王이 된 옥(玉: 옥(玉
1. 옥출곤강(玉出昆崗
2. 옥(玉의 어원과 상징
3. 옥(玉의 의미 확장
4. 약이 된 옥
5. 보물에서 왕으로, 다시 나라가 된 옥
6. 사람은 배워야 도리를 안다
어원해설
19. 법(法, 시대의 절대 선인가?
1. 법(法과 양심
2. 법의 어원과 정신
3. 법으로 구성된 어휘들
4. 법의 역사
5. 사법 불신의 시대
6. 인공지능 법률가
어원해설
20. 경계 짓기와 허물기: 공(公과 사(私
1. 공과 사
2. 경계 허물기, 공정함의 출발
이 책은 한자를 기반으로 형성 발전해 온 동양문명을 24개의 씨앗글자, 즉 24개의 키워드 한자를 통해 이들 문명의 특징과 가치를 해석하고자 기획되었다. 그래서 선정된 24개 한자의 어원과 의미변천과정, 서양과의 비교를 통해 그 배후에 담긴 문화적 의미를 풀어, 동양문화의 근원의식을 파헤쳤다.
한자에는 다른 어떤 문자들보다 해당 글자의 인식과 표현 방법, 개념의 변화 과정, 그의 사용으로 인한 영향과 인식의 고착화 등, 다양한 모습이 구체적으로 녹아 있다. 의미를 고스란히 간직한 자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는 다른 문명의 알파벳 문자가 절대 가질 수 없는 부분이다. 게다가 3천년 이전의 갑골문을 보면 그들이 사물을, 개념을, 세상을 인식하고 그려냈던 갖가지 창의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예컨대, ‘사사로움’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아름다움’은 어떻게 그려냈을까? 또 ‘이미’와 ‘곧’이라는 시간적 개념은 무엇으로 표현했을까? ‘정의로움’이란? ‘진리’는? ‘선’과 ‘악’은? ‘변화’는? ‘옳음’은? 보고 접할 수 있는 사물이나 일은 그래도 쉬울 수 있겠지만, 이런 추상적이고도 고도의 철학적인 개념을 하나의 구체적 이미지로 그려낸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3천 년 전의 한자는 이를 상상 이상으로 멋지게 창의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한번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둥근 원을 그려 ‘사사로움’을 그렸는데, 원을 그리기 전에는 안과 밖의 구분이 없었는데, 원을 그리게 되면 경계가 나누어지고 내외의 구분이 생겨 안과 밖, 우리와 남의 차별이 생기게 된다. 그것이 ‘사사로움’의 출발이며, 이를 그린 글자가 ‘사(?’이다. 재물 앞에서 약해지는 게 사람이던가? 물욕을 떨쳐버리지 못하는 게 인간의 근본적인 한계임은 쉽게 상상이 간다. 곡식이 재산이던 농경사회에서 곡식을 뜻하는 ‘화(禾’를 더해 의미를 더욱 구체화한 것이 사사롭다는 뜻의 ‘사(私’이다. 이러한 사사로움을 파괴해서 경계자체를 없애 버리는 것, 그것이 공정하다는 뜻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