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1. 동양식 진리의 출발: 眞(참 진
1. 진리란 무엇인가?
2. 서구에서의 ‘진리’의 의미
3. 헤겔의 중국 비판
4. 중국에서의 진(眞의 등장과 의미
5. 진(眞과 정(貞의 관계
6. 이후의 변화
7. 오리엔탈리즘의 극복과 한자
어원해설
02. 음성중심주의와 문자중심주의: 문(文
1. 맥도날드(McDonard와 골든 아치(Golden Arches
2. 중국의 문자중심주의 전통
3. 서구의 음성중심주의와 중국
4. 문(文이 ‘문자’
5. ‘말’이 언(言
6. 한자와 미래
어원해설
03. 다름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화(和
1. ‘한 해의 한자’
2. 한자문화권 국가의 ‘올해의 한자’
3. 화(和의 어원
4. 화(?의 어원: 가장 높은 음에서 가장 낮은 음까지 모두를
담아내 는 악기
5. 화(和의 어원: 차이에 주의를 기울이는 세심함
6. 새 희망: 정확함과 다름의 공존
어원해설
04. 살만한 삶을 위한 실천, 선한 영혼을 불러내는 예(禮
1. 해시태그 운동
2. 왜 예(禮인가?
3. 예(禮의 어원과 본래 뜻
4. 언어학자들이 본 예(禮의 의미
5. 철학자들이 본 예(禮의 의미
6. 예(禮와 ‘중국의 꿈’
어원해설
05. 유연함의 미덕: 중국문화의 근원, 유(儒
1. 유가사상을 대표하는 공자
2. 유(儒의 어원과 파생
3. 종교로 가지 않은 유학
4. 유(儒와 선비의 임무
어원해설
06. 사사로움에 치우치지 않는 마땅함: 중(中
1. 과녁의 중앙이 중(中인가?
2. 위치로서의 중(中: 깃대를 꽂는 자리
3. 위계로서의 중심과 중(中의 파생
4. 중심(中心과 주변(周邊
5. 철학적 의미로서의 중(中: 행위의 도덕 준칙
6. 중(中을 넘어서: 진정한 중심
어원해설
07. 권력의 테크놀로지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해방의 감성: 미(美
1. ‘아름다움’이란?
2. 농경사회의 생명을 위한 찬사, 꽃
3. 미(美와 양(羊
4. 원시시대의 미(美:
한자에는 다른 어떤 문자들보다 해당 글자의 인식과 표현 방법, 개념의 변화 과정, 그의 사용으로 인한 영향과 인식의 고착화 등, 다양한 모습이 구체적으로 녹아 있다. 의미를 고스란히 간직한 자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는 다른 문명의 알파벳 문자가 절대 가질 수 없는 부분이다. 게다가 3천년 이전의 갑골문을 보면 그들이 사물을, 개념을, 세상을 인식하고 그려냈던 갖가지 창의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예컨대, ‘사사로움’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아름다움’은 어떻게 그려냈을까? 또 ‘이미’와 ‘곧’이라는 시간적 개념은 무엇으로 표현했을까? ‘정의로움’이란? ‘진리’는? ‘선’과 ‘악’은? ‘변화’는? ‘옳음’은? 보고 접할 수 있는 사물이나 일은 그래도 쉬울 수 있겠지만, 이런 추상적이고도 고도의 철학적인 개념을 하나의 구체적 이미지로 그려낸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3천 년 전의 한자는 이를 상상 이상으로 멋지게 창의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한번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둥근 원을 그려 ‘사사로움’을 그렸는데, 원을 그리기 전에는 안과 밖의 구분이 없었는데, 원을 그리게 되면 경계가 나누어지고 내외의 구분이 생겨 안과 밖, 우리와 남의 차별이 생기게 된다. 그것이 ‘사사로움’의 출발이며, 이를 그린 글자가 ‘사(?’이다. 재물 앞에서 약해지는 게 사람이던가? 물욕을 떨쳐버리지 못하는 게 인간의 근본적인 한계임은 쉽게 상상이 간다. 곡식이 재산이던 농경사회에서 곡식을 뜻하는 ‘화(禾’를 더해 의미를 더욱 구체화한 것이 사사롭다는 뜻의 ‘사(私’이다. 이러한 사사로움을 파괴해서 경계자체를 없애 버리는 것, 그것이 공정하다는 뜻의 ‘공(公’자이다. ‘사(私’의 원래 글자인 ‘사(?’에 더해진 ‘팔(八’이 둘로 나누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인간의 생존에 최고의 필수 요소인 음식을 먹으려는 모습을 그려놓은 것이 ‘즉(卽’이고, 음식을 다 먹고 머리를 홱 돌려놓은 모습이 ‘기(旣’이다. 바로 이로써 ‘곧’과 ‘이미